미래형 친환경 귀신 에너지, 과연 가능한가? 공모(감상) 브릿G추천

대상작품: {충격} 귀/신/동/력/가/전/제/품/판/매/! (작가: 담장, 작품정보)
리뷰어: 0제야, 22년 7월, 조회 81

인공지능은 어쩌면 기계에 들린 귀신일지도 모른다.

아주 오래 전, ‘로봇’이라는 말조차 없던 시대에 살던 사람이 우연에 우연을 거듭해 현대에 발을 디뎠다고 하자. 우리는 그를 비밀리에 21세기의 대한민국으로 데려온다. 그를 곧바로 세상에 내보내면 혼절하고 말 테니 조용한 방에서 안정을 취하게 한다. 그리고 그의 앞에 인공지능 로봇을 하나 가져다 놓는다. 음성인식으로 명령할 수 있는 스마트폰도 좋다. 과거에서 온 그는 이 물건이 어떤 원리로 움직인다고 생각할까. 제법 논리적인 문장을 늘어놓고 질문에 곧잘 대답하기도 하니 지능은 있는 듯하지만, 외형을 보니 그것을 사람이라고 생각하기는 어렵다. 딱 보아도 살아있지 않을 듯한 물체와 대화하고 있는 그에게 물어보자. 당신은 이 물건이 무엇으로 작동한다고 보십니까.

대답을 듣기 전에, 그의 반응을 살피자. 그 사람은 의외로 태연할지 모른다. 과거에도, 말하는 물건의 이야기는 존재했기 때문이다. 도깨비가 된 가구의 전설부터 귀신이 들린 물건까지. 오히려 옛 사람들은 지금보다 물건에 영혼이 있다는 말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였을 것이다. 그들은 세상 곳곳에 영혼이 깃들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집을 지켜준다는 가신과 산을 지키는 신령. 하물며 뒷간신도 있는데 그깟 조그만 쇳덩이에 영혼이 깃들지 못할 이유가 없다. 일찍이 고려와 조선에는 ‘가전체’라는 문학이 있었다. 술과 종이, 대나무와 꽃, 가위, 바늘, 자, 골무 등 사물을 의인화한 소설이었다. 선풍기가, 에어컨이, 텔레비전이, 냉장고가 말하지 못할 까닭도 없다. 물론 인간은 경험으로 안다. 혼령이 있는 물건을 만나기란 정말 어렵다는 것을. 인공지능을 처음 본다면 낯선 것에서 오는 공포가 있을 수 있지만, 옛 사람들에게도 귀신 들린 물건은 무서웠겠지만, 간혹 아무 말 하지 않는 가구를 보고 있자면 그저 답답하지 않았을까. “11번 채널 틀어줘”라는 한 마디에 텔레비전에 척척 알아서 작동한다면 좋겠다, 이런 상상을 가장 처음 한 사람은 아마도, 귀신의 존재를 믿었을지 모른다. 인간과 대화할 수 있도록 어떤 물건에 깃든 하나의 존재를.

우스개로 영화에서 ‘시리야’라는 대사가 나오면 영화관 여기저기서 스마트폰들이 답한다는 시대가 되었다. 드라마에서 ‘진이’라는 이름이 나오면 ‘진이야’라는 호명에 기가지니가 반응한다. 귀신 동력 가구까지는 아니더라도 인공지능이 깃든 물건이 우리의 손에는 하나씩 들려 있다. 수십 수백만 개의 지니와 빅스비와 시리가 조그만 사각형 안에서 인간의 부름을 기다린다. 과거에서 잠시 시간을 빠르게 지나온 우리의 여행자에게 이 영혼들을 소개한다. 이름을 부르고 인사를 시키며 가만히 생각해 본다. 진짜로, 인공지능은 귀신을 닮은 데가 있다고.

하지만 인공지능은 전기를 먹는다. 스마트폰과 가전제품은 전기로 돌아간다. 기기 자체를 돌리는 것뿐 아니라, 인공지능 데이터를 수집, 분석, 보존하는 데에도 전기가 든다. 인공지능은 말하자면 거대한 전기 덩어리다. 겉보기에는 작은 기계에서 흘러나오는 음성에 불과한 그것들이 ‘인공지능’이라는 이름을 얻기 위해서는 수많은 데이터가 필요하다. 차라리 이럴 바에는, 정말 귀신을 기계에 가둬버리는 게 친환경적일지도 모른다. 게다가 인공지능은 전기가 없으면 작동이 불가하지 않은가. 귀신 동력 가전제품은, 글쎄, 귀신만 죽지 않으면 멈출 염려는 없다. 그런데 귀신이 죽는 존재였던가.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 지금 발 앞에 떨어진 네모반듯한 종이 조각을 주워 보라. 휘황찬란한 이미지에 눈부신 개성의 폰트로 쓰인 글자를 읽어 보라. “충격! 귀신동력가전제품판매!” 전.혀. 위험하지 않습니다. 귀신은 위험할 것 같지만, 친환경이라니 솔깃한다. 솔직히, 폭염이 기승을 부리는 지금, 귀신과 함께 있으면 시원할 것 같기도 하다. 그래서, 구매는 어디서 하면 되나요. 손부채를 부치며 명함을 자세히 들여다 본다. 그리고 다시 한 번 큰 글자를 또박또박 읽어 본다.

 

충.격.귀.신.동.력.가.전.제.품.판.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