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타지 작품으로서는 아직 완성도가 애매합니다. 공모(비평) 공모채택

대상작품: 무법왕녀 베르단디 (작가: 우주물고기, 작품정보)
리뷰어: CKN, 21년 1월, 조회 99

아직 3~4화 정도밖에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리뷰공모를 하신 것을 보았을 때, 저는 이 3~4화에 중요한 내용들이 많이 담겨있구나, 이 3~4화 이내로 이분이 쓰신 세계관을 대부분 이해할 수 있겠구나, 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 3~4화로는 작가님의 판타지 세계관을 이해하기는 어려우며, 이런 흐름이라면 적어도 8화 정도까지 읽어야 작가님의 세계관을 이해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일단, 스토리, 표현, 세계관, 이 3개의 부분에서 감평을 해드리려 합니다.

우선 스토리입니다만, 전체적으로 어둡고, 감성적으로 흘러간다는 것은 이해했습니다. 일상생활이 나오는 부분에서도 묘한 긴장감이 흐르고 있고, 언제 전쟁이 날지, 언제 적이 올지 모르는 상황을 계속해서 읽어가니 몰입도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던 대로, 3~4화의 분량으로는 스토리를 파악하기는 힘들고,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지 또한 전혀 모르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스토리 부분에 있어서는 분량을 더 늘려서 다시 한 번 감평 신청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둘 째는 표현입니다. 동작표현, 자연 풍경에 관한 표현, 감정에 대한 표현, 모두다 좋다고 생각합니다. 생생하게 전해져오는 바람소리, 땅의 감촉, 근육의 움직임까지, 표현에 관해서는 정말 드릴 말씀이 없더군요. 무엇보다 감정 표현에 관해서는,

[먹먹한 죄악감으로 검을 뽑았다]

등의 표현 등에서, 등장인물들이 어떤 감정을 가지고 그런 행동과 말들을 하는지 확실하게 독자들을 이해시켜줍니다. 표현에 관해서는 판타지 장르에서 꽤나 높은 수준이라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세계관에 관해서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세계관을 이해하기에는 짧은 분량이기는 하나, 제가 느낀 점만을 토대로 조언을 해드리자면 이하와 같습니다.

1. 대륙, 바다, 산 등의 세계관의 전체적인 지형지물을 간략하게 나마 설명하는 부분을 넣어줄 것.

2. 등장인물들이 현재 어디있는 지에 관한 설명을 해줄 것.

3. 자신의 세계관의 특징에 대해 짧게 설명할 수 있는 대사나 키워드가 되는 단어를 묘사에 넣을 것.

(예:”평민들은 노예에 가까워”-평민이라는 단어가 등장하는 시점에서 계급사회인 것을 알 수 있고, 노예라는 키워드로 어떤 취급을 받는 지 알 수 있게 해서 세계관의 특징을 짧게 설명가능)

(예:”왕은 허수아비에 불과해”-왕이 존재하긴 하지만, 허수아비라는 키워드로 진정한 적은 따로 있다는 것을 암시할 수 있게 함으로서 세계관의 중요점을 짧게 설명가능)

(예:”우리 세계는 마력이 없으면 쓰레기니까”-마력이라는 키워드로 세계에 마법이 존재하고, 마력으로 인한 계급사회가 있다는 세계관을 짧게 설명가능)

 

제 감평은 여기까지입니다. 아직 짧은 내용이라, 더 쓰시게 되신다면 다시 감평 요청을 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