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의 힌트는 모두 문제 안에 있습니다. 첫 문장에 나와 있듯이, 왕자는 다섯 명입니다. 왕이 된 한 사람을 빼면 형제는 4명이겠네요.그런데 이게 전부라면 그건 수수께끼가 아니죠.
승계 과정에서 한 명에게 수수께끼를 냈다고 칩시다. 왕자가 정답을 맞추면, 그대로 승계를 하면 됩니다. 그런데 왕자가 정답을 맞추지 못했다면, 문제가 생깁니다. 수수께끼를 아는 사람이 한 명이 아니게 되니까요. 그럼 ‘단 한 명만이 수수께끼를 알아야 한다’는 규칙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뭐, 답을 맞추지 못한 왕자를 죽여야 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상황이 펼쳐집니다.
첫번째 왕자가 수수께끼의 정답을 맞추었다면 -> 살아남은 형제는 네 명일 것입니다.
두번째 왕자가 수수께끼의 정답을 맞추었다면 -> 살아남은 형제는 세 명일 것입니다.
세번째 왕자가 수수께끼의 정답을 맞추었다면 -> 살아남은 형제는 두 명일 것입니다.
네번째 왕자가 수수께끼의 정답을 맞추었다면 -> 살아남은 형제는 한 명일 것입니다.
다섯번째 왕자가 수수께끼의 정답을 맞추었다면 -> 살아남은 형제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살아남은 형제는 0명 ~ 4명 중에 확률적으로 분포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 나라에 가서 새로 즉위한 왕이 몇번째인지 보지 않는 이상, 그 모든 가능성이 겹쳐서 존재합니다. 슈뢰딩거의 고양이처럼요.
그런데 이 문제에는 사실 맹점이 있습니다. 문제는 살아남은 형제의 수를 묻지 않았어요. 그냥 형제의 수를 묻고 있을 뿐이죠. dead or alive.
그러므로 다시 맨 앞으로 돌아가서, 답은 네 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