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을 탐낸 죄 감상 브릿G추천

대상작품: 북쪽 교차로에서는 악마가 나타난다. (작가: 김은애, 작품정보)
리뷰어: 민트박하, 8월 11일, 조회 15

1등 때문에 만년 2등일 수밖에 없었던 2등이 1등을 질투한다. 그러다 우연한 사고로 1등이 죽어버리고, 2등은 그토록 원하던 1등 자리를 차지한다. 하지만 억울하게 죽은 1등의 원혼이 2등의 죄를 묻고 결국 2등도 죄책감으로 죽는다.

 

다소 변형되거나 각색되기도 하지만, 오래 전부터 있어 왔던 고전적인 괴담입니다. 성적이 중요하고 입시를 앞두고 있는 고등학교, 거기에서도 학업에 더 열심인 여학교를 다녔다면 꼭 한 번은 들어 봤을 괴담이죠. 이 괴담은 많이 변형되고 변주됩니다. 만년 2등이 결국 1등이 되지 못해 옥상에서 떨어져 자살을 했다거나, 2등이 1등을 옥상에서 밀어 버리거나, 아니면 1등이 1등을 유지할 수 있었던 데에 무시무시한 비밀이 숨어 있었다던가…….

‘북쪽 교차로에서 악마가 나타난다.’는 바로 이 괴담을 소재로 한 단편입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단편에는 북쪽 교차로에서 나타나는 악마가 등장합니다.

 

 

 

 

좀 더 상상의 여지를 남겨 두어도 좋았겠지만, 마지막에 모든 것을 명쾌하게 그리고 깔끔하게 정리해 주어 오히려 찝찝한 맛 없이 산뜻하게 읽을 수 있었던 작품입니다. 길지 않은 단편에서 이렇게 깔끔하게 이야기를 맺는 솜씨가 세련되었다고 느낍니다. 인물들의 배경이 너무 복잡하지도 않고, 우리가 익숙하게 아는 괴담을 차용하여 예상하던 흐름에서 반전을 주었다는 것도 매력적인 요소입니다.

좋은 작품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