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에게조차 보여줄 수 없었던 나의 세상 <낭만 선생이 말하길, 눈에는 보이지 않는 것> 공모(비평)

대상작품: 낭만 선생이 말하길, 눈에는 보이지 않는 것 (작가: piggy, 작품정보)
리뷰어: 하얀소나기, 2일전, 조회 13

 

 

그럼 나는 이렇게 발치에 죽어있는 시체 하나로마침내 행복해진 걸까?

– <본문 30회차 P39>

 

 

 

목차

1. 추리소설의 『시리즈화』에 대한 단상…….

2. 낭만선생 시리즈? 『후속작으로 보여주는 변주에 대해….』

3.『연이』 인물 분석

4.『호야』 결말 분석

 

 


 

 

  1. 추리소설의 시리즈화에 대한 단상…….

 

느닷없는 서두입니다만, ‘추리소설’은 ‘장편 시리즈’로 변주하기 좋은 장르라는 것이 자명합니다. 그것은 ‘탐정’이라는 캐릭터의 속성에서 기인합니다. 대부분의 탐정 캐릭터가 역동적이라는 오해가 있지만, 사실 무척 정적인 삶을 보여주는 그들입니다. 그들이 사건을 찾아 움직이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본인의 거처를 두고 사건을 기다리는 인상에 가깝습니다. 지금도 많은 추리소설의 팬들은 어두운 사정을 곱씹으며 베이커가 221번지로 찾아오는 여느 의뢰인들을 상상하고 있는 것이 보통이니까요. 하나의 ‘사건’을 소설의 ‘소재’로 가정할 때, 탐정은 온갖 소재들을 끌어 모으고 헤쳐 놓을 수 있는 힘을 근반으로 움직인다는 뜻도 되겠습니다. 그야말로 소재가 끊이지 않는 샘물입니다.

 

즉, 추리소설은 후속 이야기에 대한 염려가 적은 편입니다. 그들의 환경이 크게 변하는 경우가 드물고, 캐릭터가 역동적으로 움직이지 않아도, 새로운 의뢰인을 등장시키고 그들로부터 사건을 수주 받는다는 무척 편리한 전개로 시발점을 끊을 수 있기 때문이죠. 세월에 따라 추리소설의 양상이 변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대체적으로 이 탐정과 사건의 관계라는 테두리는 유지되는 편입니다.

 

서두가 길고 지루했습니다. 이처럼 추리소설이 후속작을 만드는 방식을 장황하게 덧붙인 것은, 이번에 읽은 작품이 이런 후속의 틀에서 조금 결이 다른 매력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Piggy’ 작가님의 <낭만 선생 시리즈>는 외모가 기이한 마법사회의 천재교수 ‘낭만 선생’이라는 인물이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을 담은 추리소설 시리즈입니다. 현재 브릿G에는 세 편의 작품이 등록되어 있고, 이번에 읽은 <낭만 선생이 말하길, 눈에는 보이지 않는 것>은 첫 번째 작품에서 직접적으로 이어지는 후속작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시간 서순에 관해서는 판단하기 어렵지만, 전체적으로 <낭만 선생이 말하길, 그녀가 잃은 것>의 시퀄로 간주하는 것에 이견은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미리 말씀드리자면, 이번 글에서는 작품에 대한 기술적인 비판은 넘겨둘 생각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이번 작품이 후속을 표방한 만큼 등장하는 인물과 사건은 새 것이라고 할 수 있지만, 전체적인 흐름에서 보이는 장단점들은 전작과 대동소이하기 때문이죠. 오히려 전작에서 보완하면 좋겠다고 의견을 냈던 부분이 거의 무시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즉, 제가 전작에서 감평으로 냈던 의견들이, 작품 구성에서 드러난 실수가 아니라 작가 본인이 의도했던 컨셉이라는 뜻이겠죠. 그것을 옳다 아니다 평가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작가가 그것을 답이라고 내놓은 이상, 저는 그것을 답이라 간주하고 평가할 뿐입니다. 기껏해야 호불호가 갈렸다는 막연한 답으로 얼버무리는 것이 고작이네요.

 

그러니까 이번 글에서는 추리소설의 후속으로서 작가가 내놓은 변주의 방향을 살펴보고, 작중에 전면으로 내세워진 ‘연이’와 ‘호야’의 인물상에 대한 분석. 마지막으로 다소 충격적일 수도 있는 결말에 대한 개인적인 감상으로 글을 채워볼까 합니다.

 

작중에 설명되지 않는 논평은 전작인 <낭만 선생이 말하길, 그녀가 잃은 것>의 리뷰에 담아놨습니다. 본문으로 들어가기 전에, 미리 읽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전편 리뷰 –

범인은 바로 여러분입니다 <낭만 선생이 말하길, 그녀가 잃은 것>

https://britg.kr/novel-review/210055/

 

 

2. 낭만선생 시리즈? 『후속작으로 보여주는 변주에 대해….』

 

 

3.『연이』 인물 분석

 

 

4.『호야』 결말 분석

 

개인적으로는 소설을 쓰며 오랫동안 본받고 싶은 작품 중 하나였습니다. 인상적인 작품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낭만 선생의 이야기를 기다리겠습니다.

 

 

 

공백포함 12177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