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리나 일상물, 무협, 코믹 호러 등 다양한 작품들과 만난 다양한 면 요리들이 참으로 맛깔스러웠던 공모전이었다. 심사 기간 동안 사람을 만나게도 하고 헤어지게도 하며, 감정이나 상황을 대변하기도 하는 여러 요리들을 지켜보는 것은 몹시 색다른 즐거움이었다. 「스파게티의 이름으로, 라멘.」은 탐정, 남편, 아내의 캐릭터성이 뚜렷했고, 어딘지 하나쯤 어설픈 세 캐릭터들이 일으키는 시너지 효과가 참으로 매력적인 작품이었다. 매끄럽게 달려간 유쾌한 결말도 사랑스러웠으며, 매번 새 요리가 등장할 때마다 재료를 사러 달려가고플 정도로 요리 묘사가 출중했던 점도 강점이었기에 망설임 없이 최고점을 주었다. 「하던 가닥」이나 「군대 귀신과 라면 제삿밥」 또한 둘 다 장르 소설다운 경쾌함과 요리라는 소재의 활용 부분에서 균형이 잘 맞는 작품이었다. 면이 주제인 공모전이기 때문에, ‘면’이라는 소재를 잘 살린 작품은 높은 점수를 받았다. 반면 「장강객잔」의 경우처럼 작품의 완성도와 별개로 ‘면’에 대한 부분이 부족하여 좋은 심사 점수를 주기 어려운 경우도 있었다. 본심에서 유일하게 장편소설을 목표로 집필된 「황제 폐하의 주방」은 합산 결과 간발의 차이로 아쉽게 수상작에 오르지 못했다. 이번 공모전 심사를 하는 동안 10개의 다양한 작품을 통해서, 장르 문학의 또 하나의 가능성을 보았다. 어떤 요리를 또 어떻게 참신하게 요리해 줄 작가님이 나타날지, 다음 번 테이스티문학상이 더욱 기대된다.
본격 음식 테마 장르소설 ‘테이스티 문학상’ 공모전
다양한 공모전을 통해 국내 장르소설 발굴에 힘써 온 황금가지는 보다 대중적이면서도 국내 시장에는 없던 참신한 작품을 모집할 수는 없을까 하는 고민 끝에 음식을 테마로 한 장르소설 공모전을 기획하였으며, 2015년 ‘고기’를 주제로 테이스티 문학상 1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영미권에서는 렉스 스타우트의 『요리사가 너무 많다』, 조앤 플루크의 한나 스웬슨 시리즈, 피터 킹의 미식가 탐정 시리즈 등의 추리 소설이 오랜 사랑을 받아 왔으며, 일본에서는 ‘구르메(gourmet) 미스터리’, ‘구르메 판타지’로 분류되는 작품들이 다양한 매체들을 통해 최근에도 꾸준히 나오고 있습니다. 매회 새로운 주제를 던질 테이스티 문학상을 통해서 다양한 개성과 스펙트럼을 지닌 작품을 만나 볼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제2회 테이스티 문학상의 주제는 ‘면’입니다.
‘면’를 소재로 한 장르소설
-완결된 내용의 단편, 중편, 장편 원고.
-상업적으로 활용되거나 타문학상 수상 경력이 없는 모든 순수 창작물에 해당합니다.(단, 공모전에 응모하기 위해 브릿G 내 게재한 작품의 유료 판매 등록은 예외로 합니다.)
-미완성 원고와 시놉시스는 받지 않습니다.
-분량은 아래아한글 원고로 환산시 다음과 같이 분류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단편(200매 이하), 중편(200~800매), 장편(800매 이상)
-제2회 테이스티 문학 공모전에 대한 문의 사항은 공지/문의 탭을 참고해주십시오.
제2회 테이스티 문학상 페이지 최하단에 안내된 ‘응모 방법 선택’을 통해 응모하시면 됩니다. 완성 파일 전체 업로드 혹은 브릿G에 직접 게시한 작품으로 응모가 가능합니다.
① 파일 업로드 응모
‘중편 혹은 단편’, ‘장편’ 등으로 분량에 따라 완성된 파일을 업로드함으로써 응모할 수 있으며, 아래아한글(HWP), 텍스트 파일(TXT), 워드 파일(DOC) 등으로 응모해 주십시오. 파일 업로드 접수 시에는 참가자의 성함, 연락처, 이메일 등이 응모 작품 내에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② 브릿G 등록 작품 접수
문학상에 응모하기 위해 브릿G에서 직접 작품 활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단, 반드시 문학상의 주제와 취지에 맞는 중단편/장편 연재 작품을 접수하셔야 하며 그렇지 아니할 경우에는 응모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브릿G를 통해 응모할 경우 예심 위원을 맡는 편집진들이 작품을 사전에 확인할 수 있어 보다 면밀히 작품을 검토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③ 브릿G 연재를 통해 응모할 경우, 응모 기간 내에 완결을 하지 못하는 분들은 ‘브릿G 등록 작품 선택’ 대신 ‘파일 업로드’를 통해 완성된 원고 혹은 완성된 시놉이 있는 원고를 업로드하여 응모해 주세요
2017년 2월 1일부터 ~ 2017년 4월 30일까지
-예심평 및 본선 진출작 발표: 5월 19일
-최종 선정작 발표: 5월 31일
선정작
-상금: 장편일 경우 300만 원, 단편일 경우 100만 원(선인세 개념).
-부상(추후 공지).
-출판 계약(단편일 경우 앤솔러지 수록).
우수작
-상금: 총 3작품 각 30만 원(선인세 개념). 단편 부문에 한함.
-부상(추후 공지).
-출판 계약(앤솔러지 수록)
참가상
-연재 방식으로 응모하신 분 중 랜덤으로 5명을 선정하여 ‘제일제면소 2인 상차림’ 기프티콘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