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꾼의 이야기 감상

대상작품: IMF -35세 이별을 하다 (작가: didaos, 작품정보)
리뷰어: Meyond, 19년 12월, 조회 18

이유를 모르게 어느 순간부터 이 이야기를 출간할 편집자의 마음이 되어 스크롤을 내려갔다. 나는 원래부터 글을 읽을 때는 좀 그런 요상한 습관이 있기는 하지만, 톰 울프의 글을 처음 읽은 맥스 퍼킨스의 마음이었다고 하면 (작가 입장에서든 지금 이 리뷰를 쓰고 있는 나를 대입한 것이든) 다소 우스운 과장으로야 느껴지겠지만 어쨌건 내 기분을 간단하게나마 전하기에는 나쁘지 않은 비유라 생각한다. 아, 이 두 사람을 알게된 영화 <지니어스>를 추천하려는 건 아니다.

나는 어렸을 땐 비사교적이며 아주 내향적인 성격이었고 성인이 되어 하나 달라진 점이 있다면 후천적 사회화로 그러한 성향을 어느 정도 커버하는 스킬을 연마하게 된 게 그것인데, 그래서인지 (나와 마찬가지로) 내향적 성향의 친구들에게 말을 거는 취미 아닌 취미가 생기게 됐다. 심심하게 한담을 주고 받다 보면 상대가 가진, 모두에게 들려 주지는 않는 이야기 보따리의 존재를 알아채게 될 때가 있다. 이 보따리는 사실 인간이 어느 정도 나이를 먹으면서 자연스럽게 갖게 되는 것인데 다만 내향적인 성향일수록 더 빨리 만들어져, 그 안에 같은 시간 대비 더 많은 이야기가 쌓여간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이 이야기가 일정한 양을 넘어서면 보따리 자체의 면적이 무한하지 않다 보니 구멍이라도 뚫린 마냥 슬슬 밖으로 새어져 나오게 된다. 나는 사람들의 속 안에 쌓인 이 고르지 않은 알갱이 같은 이야기를 듣는 일이 참 좋다. 달고 쓰고 시고 맵고, 다양한 맛이 나는 이야기들을 운 좋게 맛보는 순간을 만나면 수지라도 맞은 기분이 든다.

이 소설 역시 속에서 차곡차곡 쌓여 더는 그 안에 갇혀만 있을 수 없어 나오게 된 이야기라는 인상을 받았다. 이렇게 술술 나오는 이야기들은 읽는 재미가 참 좋다. 무질서한 의식의 흐름처럼 느껴지다가도 그 중심을 관통하는 뭔가가 함께 느껴지니까. 솔직히 나는 되다 만 페미니스트라서 읽으면서 ‘이런 생각을 하면 안 되는 거 아닐까?’하고, 내가 어설프게 배운 여성주의에 대고 답을 맞춰보는 순간도 더러 있었지만, 이론보다는 역시 여성인 누군가의 이야기 쪽이 진짜 여성 서사에 더 가까운 거겠지. 나도 모르게 교과서 같이 반듯한 여성 서사만 열심히 찾아 헤매다 오랜만에 완전히 다른 성격의 이야기를 만나게 되어 아주 묘한 기분이 들었다. 다소 묵직하고 씁쓸하면서도 다채로운 맛이 느껴지는 이야기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