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실험 – 추가의견] 범죄자의 자기 육체 이송
분류: 수다, , 23년 6월, 댓글9, 읽음: 53
이 글은 제오 님께서 올려주신 사고실험 글들에 대한 추가적인 의견입니다.
[사고실험] 범죄자와 기억과 복제인간과 처벌 글을 보면서, 저는 “복제 인간은 별개의 인간이므로 처벌을 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을 줄곧 갖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를 조금만 비틀어보니 제 입장이 뒤집혀서, 원인이 뭔지 잘 모르겠어서 의견을 여쭤봅니다.
1.
살인자가 서울에서 부산까지 어떤 기계로 자신의 육체를 전송한다. 그런데 그 전송 방식이 원본의 입자를 어떤 파이프를 통해 보내는 것이 아니라, 원본의 통에 있던 입자들은 다 공중에 흩어버리고 부산에서 공기 중에 있는 입자들을 긁어모아 똑같이 재구성해서 만드는 방식이라면, 이건 원본을 제거하고 복제 인간만 남은 셈이 된다. 이 경우에 어떻게 해야 하는가?
사실, 전에 제기되었던 문제와 결과적으로는 완전히 똑같습니다.
그런데, 이 경우에 저는 “복제 인간을 처벌을 해야 한다” 고 생각합니다.
2.
기계에 고장이 생겨서 원본의 삭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두 명의 인간이 남았다. 이 경우에 어떻게 해야 하는가? 둘 다 처벌을 해야 하는가? 사본만 처벌해야 하나? 원본만 처벌해야 하나?
사실 이 경우도 결과적으로는 이전에 제기되었던 문제와 다를 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둘 다 처벌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저도 입장이 변한 이유를 정확히 잘 모르겠네요. 무엇이 달라진 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