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한겨레 글터 SF창작 강의 2기 오픈

글쓴이: 윤여경, 5월 7일, 댓글1, 읽음123

수강생을 찾습니다! 한겨레 글터 SF창작 2기 신청하세요!

http://pen.hanter21.co.kr/jsp/edcourse/edcourse_view.jsp?s_menucd=EC&s_menu_lcode=0000000001&moptNo=0&centergb=PEN&category=academyGate2&subjclass=U001G0020002&tolclass=0001&subj=F93106&gryear=2019&subjseq=0002&lessclass=0004&fbclid=IwAR3D941oTcz9-sLXCpconq0hAL-iGYSyyThkKMEZxy4JtsI0PdD3YEzNJfM

수강후기도 보세요.

당신도 SF를 쓸 수 있다!
어디에서나 쓰이는 SF 판타지 소설 쓰기

* 이번 강의 목표
2019년 9월 29~29일, 서울시립과학관에서 개최하는 한국SF컨벤션에 선보일 ‘SF무크지 창간호’에 초단편을 실어봅시다.
넷플릭스의 러브 데스 로봇과 블랙 미러 식의 재미있는 근미래 SF 초단편을 같이 써봅니다.
수강생 중 최소 1명 이상의 초단편을 실으려고 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SF가 노벨상을 타는 시대.
75년 권위의 SF 휴고상에서 이제 아시아 SF가 호령하기 시작했습니다.
운명의 타이밍이 시작되었습니다.

국내에서 통하고 외국에서도 통하는 소설을 쓰려면?
점점 좁아지는 지구촌. 같은 옷을 입고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
장치와 세계관이 세계 공통된 SF 판타지 영역은
곧바로 번역, 해외 판매가 가능합니다.

방탄소년단과 네이버 웹툰이 점거해가는 대중문화계.
한국 대중문화는 국내에서 통하면 외국에서도 통합니다.
SF는 아직이라고요?
경쟁은 심하지만, 기회는 있습니다.
세계의 중심을 향해 소설을 쓰실, 글로벌 타격이 준비된
소수 정예 지망생들의 열정적인 참여를 바랍니다.

이런 분은 꼭 들으셔야 하는 강의입니다.
– SF 판타지란 무엇인가? 어떤 작품들을 읽어야 하는가.
– 순수문학을 하지만 SF 분야에 대해 알고 싶다.
– 내가 소설을 쓰면 SF 판타지가 된다.
본격적으로 이 분야를 내 것으로 하고 싶다.
– 한국에서도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소설을 쓰고 싶다.
어떻게 해서 한국 내 공모전에 당선하고 해외에도 알리나?
– 지루하고 평범한 창작 강의는 싫다. 유명 과학자의 자문과
저명 소설가의 경험담 등 뇌가 번쩍하는 커리큘럼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 성과없는 온라인 강의는 더 이상 싫다. 내 소설을 발전시키고 싶다.
시놉시스 및 소설을 밀도 있게 합평 받을 기회를 드립니다.

 

강사소개

강사명: 윤여경

과학 소설 작가이자 기획자
단편 <러브 모노레일>로 황금가지 타임리프 공모전 우수상
단편 <세 개의 시간>으로 제 3회 한낙원과학소설상을 수상
창작단편집 2019 경기문화재단 창작지원금 수혜

한국 SF협회 부회장이자 아시아 SF협회 초대 사무국장
환상문학웹진 거울의 필진으로 한국 SF 팬덤의 월드콘 참여를 기획하고
아시아 SF협회 설립에 관여하는 등,
국내외 다방면에서 활발히 활동 중이다

현재 한겨레 자회사인 22세기 미디어에서 발간하는 블록체인 온라인 미디어
http://www.coindeskkorea.com 에
세계 최초 블록체인 SF <더 파이브>를 연재하고 있다

현 중국 과환세계 출판사 사외 편집자,
미국 어메이징 스토리 잡지 리포터,
단편 게재시 휴고상 본심 진출 자격이 주어지는
미국 SF잡지 클락스월드와 매월 한국 SF 단편 게재 프로젝트
한국 SF 소설 웹툰화 사업, 국외 영화피칭 프로젝트 등을 진행 중

커리큘럼

제1강 <작법> SF의 배경과 사건 만들기
1. 들어가며
– 문학적 분류 : SF와 판타지의 차이 및 문학사에서 SF의 필요성
– 당장이라도 전 세계에 팔릴 수 있는 글로벌적 SF 배경은?

2. SF 속 배경과 사건 만들기
– 글감의 금광 : 세계의 이야기 원형과 아시아 민담의 사례
– SF 서브 장르 소개 : 시간물, 스페이스오페라, 대체역사물, 평행우주, 일상 SF물, 인류학 SF, 생태 SF, 아포칼립스, 밀리터리, 고딕, 호러, 초자연, 사이버펑크, 근미래 SF, 유토피아 등

3. 시놉시스 만들기
– 소설 시놉시스는 왜 만들어야 하는가?
– 시놉시스 쓰기의 예

* 참조 : <당신도 해리포터를 쓸 수 있다 -판타지와 SF창작을 위한 모든 것> 오슨 스캇 카드, 북하우스

제2강 <작법> SF의 인물, 플롯, 설정 만들기
1. SF 소설 속 플롯과 설정 만들기
– SF의 역사 : SF 설정이 시대별로 진화한다고?
– SF 단편과 장편 플롯의 차이와 쓰임은?
– SF드라마, SF미스테리, SF추리, SF코미디 플롯의 예

2. SF소설 속 인물 만들기
– SF 서브 장르 소개 : 수퍼히어로, 포스트휴먼, 여성 SF, 행성로맨스 등

* 참조 : <소설쓰기의 모든 것-플롯과 구조편-> 제임스 스콧 벨, 다른
<장르의 장르> 배명은 외, 안전가옥

제3강 <시놉시스 합평>
– 빼는 게 더하는 거다? 수많은 SF의 아이디어를 초단편, 단편, 장편에 녹여 넣는 방법
– 내 소설은 어디에 속하나 : 공모전 및 웹소설, 영화용 소설
– 시놉시스 합평 및 수정, 첨삭
* 과제 : 원고지 2매 분량의 SF 단편소설 시놉시스

제4강 <특강> 국내 대표적 SF 작가인 곽재식 작가
– SF 작가, KAIST 학사 및 석사, 연세대학교 공학박사
– 발표된 작품 중 일부는 텔레비전 드라마화 또는 만화화 됐다
– 괴물백과사전에서 나오는 괴물의 캐릭터 응용
– 이론 강의, SF 작법의 기본 : 배경, 인물, 서사 만들기 연습

제5강 <시놉시스 합평>
– SF 단편과 장편 플롯의 차이는 크다. 용례는?
– 여성주의 및 소수자 SF를 통해 인물의 다양한 욕망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 시놉시스 합평 및 수정, 첨삭
– 추천도서 : <마니아를 위한 세계 SF걸작선>(아이작 아시모프, 2002, 도솔)
* 과제 : 원고지 2매 분량의 SF 단편소설 시놉시스

제6강 <초단편 합평>
– 작법을 통해 세계 최초 SF소재 만드는 방법 소개
– 아이디어의 문학, SF 초단편 작법 소개
– 시놉시스 중 하나를 초단편으로 만들어 와서 합평, 수정, 첨삭한다
* 과제 : A4 1장 반 분량의 SF 초단편소설 창작

제7강 <단편 합평>
– 목표 : 9월에 출간할 SF무크지에 초단편을 실어봅시다
– 시놉시스 중 하나를 단편으로 만들어 와서 합평, 수정, 첨삭한다
* 과제 : A4 10장 분량의 SF 단편소설 창작

제8강 <단편 합평>
1. 시놉시스 중 하나를 단편으로 만들어 와서 합평, 수정, 첨삭한다
* 과제 : A4 10장 분량의 SF 단편소설 창작

2. 마치며
– SF 마켓과 공모전 소개
현재 국내와 해외의 SF판타지 시장 및 공모전, 판권 시장 현황
현 중국 과환세계 SF 출판사 사외 편집자인 강사와 함께 중국에 진출하는 방법을 논의
언젠가 개척해야만 할 미국시장에 진출하는 방법을 논의. (휴고상 본심 진출 자격이 주어지는 미국 SF 잡지 클락스월드와 프로젝트 진행 중인 상태)
– 내 소설 판권은 누가, 어떻게 사가나요?

* 참조하면 좋은 책
<당신도 해리포터를 쓸 수 있다 – 판타지와 SF창작을 위한 모든 것> 오슨 스캇 카드, 북하우스
<뉴로맨서> 윌리엄 깁슨, 황금가지
<장르의 장르> 배명은 외, 안전가옥
<당신 인생의 이야기> 테드 창, 엘리
<소설쓰기의 모든 것-플롯과 구조편> 제임스 스콧 벨, 다른
<제2회 한국과학문학상 수상 작품집> 동아시아
<삼체> 류츠신, 단숨

윤여경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