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옛날에」소일장 개최
안녕하세요. 뿡아입니다.
그동안 브릿G에서 이런저런 글을 써왔는데요. 헤아려보면 그 과반수가 소일장 참여작일 정도로 소일장은 저에게 글쓰기의 큰 동력이 되어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제가 직접 소일장을 한번 열어볼까 합니다.
어린 시절, 여러분을 설레게 한 이야기들은 어떤 이야기였나요?
머리를 길게 늘어뜨린 아가씨가 자신을 구해줄 왕자님을 기다리는 이야기였을 수도 있고, 다리를 다친 제비가 금은보화로 가득 찬 씨앗을 물어다 준 이야기였을 수도 있겠네요. 아니면 게으름뱅이 아이가 하늘 높이 자란 콩나무를 타고 구름 위로 올라가는 이야기이거나, 램프를 문지르자 거인이 나타나 세 가지 소원을 들어주었다는 이야기일 수도 있겠지요.
여러 이야기를 접하셨겠지만, 그때 들은 이야기의 상당수가 아마도 ‘옛날 옛날에’로 시작하여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답니다’라고 끝나는 이야기였을 거예요.
이제,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진 이 이야기의 첫 구절과 마지막 구절을 가지고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그런 의미에서 개최하는, 이름하여 「옛날 옛날에」 소일장 되겠습니다. (두둥!)
소일장에 대한 내용은 아래 안내문을 참고해주세요.
「옛날 옛날에」 소일장
개최 의도
우리 모두가 아는 이야기의 처음과 끝, 그 사이에서 태어나는 새로운 이야기
기간
2024.03.13 (수) 03:13:00 ~
2024.03.31 (일) 23:59:59
고정 문구
첫 문구 : 옛날
끝 문구 :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답(습)니다
표현 범위
첫 문구, 끝 문구 빼고는 어떤 제약도 없습니다. 굳이 옛날이야기가 아니라도 됩니다.
장르, 소재, 분량, 형식(시나 에세이도 됩니다), 대상 연령(동화가 아니어도 됩니다) 모두 자유입니다.
새로운 옛날 이야기를 만들거나, 기존의 옛날 이야기를 재해석하는 것도 물론 멋지겠지만, 꼭 전통적인 옛날 이야기가 아니어도 상관 없습니다. 스타워즈도 ‘옛날, 어느 먼 은하계에서…’ 라고 시작하지 않습니까.비유하자면 이건 일종의 ‘무규칙 햄버거 만들기 대회’ 같은 거라, 아래 빵과 위 빵 둘만 유지한다면 둘 사이에 꼭 패티가 아니라 그 어떤 것이든 채워 넣을 수 있습니다.
햄버거1 : 패티, 치즈, 피클, 양파, 양상추
햄버거2 : 시금치, 귤, 햄버거1, 어린시절 소꿉친구 다정이와의 추억, 죠스바, 상암월드컵경기장
햄버거3 : 빵 두 개를 제외한 우주 전체즉, 첫 문구와 끝 문구만 지키면 무슨 내용으로 채우든 상관없습니다. 새로운 옛날 이야기가 탄생해도 훌륭하고 멋질 것 같고요. 아니면 상식을 깨뜨리는 글이 나와도 소일장의 취지에 잘 어울릴 수 있겠네요. 다양한 작품이 나오면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이 소일장의 표현 범위에서 유일한 제약인, 고정 문구(첫 문구와 끝 문구)에 관한 구체적인 허용 사항은 아래 항목을 따릅니다.
– 끝 문구 외에는 작품 내에서 경어를 쓰지 않아도 됩니다.
– 사용 형태 : 고정 문구를 대사, 인용문, 고유명사 또는 다른 어떤 형태로 사용해도 됩니다.
– 변형 가능 : 고정 문구의 글자 순서만 유지한다면, 문구의 앞, 뒤, 중간에 문장 부호를 넣거나 띄어쓰기, 줄바꿈을 하는 등 편집 상의 어떤 변형도 허용됩니다.
– 외국어 병기 가능 : 고정 문구 사이에 괄호로 동음의 외국어(한자 등)를 넣어 병기할 수 있습니다.
– 안내 문구 추가 가능 : 첫 문구의 앞, 끝 문구의 뒤에 본문의 내용이 아닌 별도의 안내 문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알리고 싶은 내용, 주의 사항 등)
– 소제목 사용 가능 : 고정 문구를 깨뜨리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본문의 내용이 아닌 소제목을, 끝 문구의 뒤를 제외한 어디에든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작품의 부제를 표기하고 싶다든가, 여러 이야기를 모아서 엮고 싶다든가, 글이 길어져서 장을 나누고 싶다든가 하는 여러 가지 사유로요.)다른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문의 바랍니다.
응모 조건
한 사람당 한 작품 응모 가능
(한 작품 내에서 소제목으로 엮인 여러 이야기가 나오는 것은 괜찮습니다.)
참여 방법
작품 등록시 #옛날옛날에 (띄어쓰기 X) 태그를 붙여주시고,
자유게시판에 [옛날 옛날에] (띄어쓰기 O) 말머리를 달고 홍보해 주세요.
모든 참가자분에게는 소정의 골드코인을 지급해 드릴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