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에이전트 실험소설
분류: 내글홍보, , 20년 9월, 읽음: 75
안녕하세요, 조나단이라고 합니다. 짧은 단편 하나 홍보합니다.
올해 초에, 자게에 어떤 분이 <일상에서 지능형 에이전트(AI agent)를 통한 사회적 교류의 가능성 탐구>라는 주제로 실험소설을 써 주실 작가를 찾았었죠. (다시 찾아보니 내리신 듯하네요) 모 대학 소속 연구원이셨고, 논문에 들어갈 소설을 찾는 내용이었어요.
그 프로젝트에 참가했었습니다. 외국에선 종종 미래를 예측하는 프로젝트에 SF 작가들이 참가한다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었고, 재미있는 기획이라고 생각에서였죠.
실제로 재미있었습니다. 처음엔 논문 과제에 맞지 않는 글을 써 보내는 바람에 두 번 작업해야 했지만, AI가 실생활에 미치는 영향(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에 대해 사유해보는 계기가 됐던 것 같아요. 주제를 찾아가는 사전 인터뷰나, 소설 내용을 실생활 차원에서 의견을 나누었던 후기 인터뷰도 재미있었고요.
제가 받은 주제는 “사용자의 생각을 미리 읽고 그것을 기반으로, 다른 사용자와 소통하는 기능을 가진 에이전트(AI)”라는 것이었는데… 논문 발표 이후에 오픈하기로 한 터라, 지금에야 올리게 되네요.
AI가 일상화 된 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영향 또는 부작용에 관한 짧은 이야기예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번 들러주세요… 관심 없으셔도 들러주시고요. ^^!
고맙습니다.
덧. 혹시 프로젝트에 참여하신 분이 계시다면 링크 달아주셔요. 다른 작가 분은 어떤 주제를 어떻게 표현 하셨는지 읽어보고 싶어요… 공감도 나누고 싶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