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神) 세계 연대기 1부. 사신수국(四神守國)
* 신세계 연대기가 연재되는 동안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수정될 수 있습니다.
* 지도… 그리는 중입니다. 그리는 게 워낙 느려서…
사신수국(四神守國)
– 네(4) 신(사방신)이 수호하는 국가
언어 : 사국어+한자
수도 : 백호시
화폐단위 : 사전(지폐) / 방(동전)
하나의 국가이자 대륙. 사방신의 이름을 본딴 네 도시로 이루어져 있다.
동서남북 기준으로 청룡시(東)-백호시(西)-주작시(南)-현무시(北)
도시 간 이동은 기차나 버스, 비행기로 가능. 그 외에도 지상 전차, 전철, 배 등의 교통수단이 있다. 주 산업은 관광업.
백호시 : 수도. 고층의 건물들과 아파트, 궁궐, 전통 한옥들이 뒤섞인 가장 현대적인 도시. 대형 쇼핑지, 미술관, 역사관, 박물관 등등이 있어 볼거리, 즐길거리가 다양하다. 수도인만큼 인구수도, 관광객도 많아 항상 북적북적하다.
현무시 : 농업과 목축업을 주로 해 밭, 목장, 과수원 등등이 많다. 그 외에도 산이나 숲, 들판 같은 자연이 대부분이고 한옥이나 낮은 건물들이 많은 편. 식물원이나 수목원도 존재한다. 거주지도 한쪽으로 몰려 있다. 보통 백호시와 가까운 쪽으로.
청룡시 : 동쪽 바다에서 이어져 온 도시 전체를 가로지르는 큰 강(사청강)이 존재. 사청강에서 파생된 작은 강이나 하천, 호수가 많다. 그 때문에 사신수국에서 유일하게 수상택시, 수상버스도 있다. 백호시 다음으로 현대적인 건물이 많다.
주작시 : 주작의 불꽃이 담긴 등불이 거리와 궁궐, 건물 집에 매달려 있다. 밤에 하늘에서 보면 주작시만 선명하게 번쩍거린다. 전국 유일하게 놀이공원(사신대공원)이 있고, 큰 공연장도 존재한다. 놀이공원에 있는 대관람차가 전망대의 역할을 한다.
– 궁궐 관련 * 소설에서 자주 나오는 건물들만 설명을 써 놓았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 건물이 존재합니다.
전국에 4개의 궁궐 존재. (동서남북 순으로) 청룡시 – 청룡궁 / 백호시 – 백호궁 / 주작시 – 주작궁 / 현무시 – 현무궁
사방궁궐 모두 관람 구역과 근무 구역으로 나뉘어져 있고 그 사이에 벽으로 가로막혀있음. 근무 구역은 입구에서 출입증(혹은 방문증)을 찍어야 들어갈 수 있다.
관람 시간 : 평일: 오전 9시 – 저녁 6시 / 주말: 오전 9시 – 저녁 5시
수요일과 격주 일요일 휴궁일 / 가끔 야간 개장 / 축제, 공휴일 기간에는 휴궁일이 끼어있어도 닫지 않고 개장
입장료 : 3사전
– 백호궁궐 (모델 : 덕수궁 + 창덕궁 후원)
백호시 중심에 있다. 모든 궁궐들 중 규모가 제일 크며 전통적+현대적인 모습이 섞인 궁의 구조를 띠고 있다. 궁궐과 백호 가문 궁이 붙어 있다. 궁궐은 대부분이 전각이나 일부는 최근에 리모델링한 현대적 건물이 있다. 외부는 한옥이면서 내부는 현대적으로 바뀐 곳도 많다. 궁궐 뒤에는 거대한 후원이 있다.
관람구역 내부에 역사관, 박물관이 존재한다. 궁궐 주변에는 높은 빌딩이나 시청, 호텔, 큰 공원, 전차역 등이 있다.
서신문(西神門) : 서쪽 신의 문. 백호궁의 대문.
지명당(地鳴堂) : 대지가 울리는 궁. 백호가 오전, 오후 7시에 종을 울리는 작은 궁.
시호전(時虎殿) : 시간의 신 백호의 궁. 백호궁의 중심 건물. 사신수국에서 가장 큰 궁이다. 국가적 행사를 치르는 장소이자, 시민들이 기도를 하는 곳이다.
백금전(白金殿) : 흰 금의 궁. 백호의 개인 궁(침전)이자, 일상생활을 하는 건물. 직속 신관의 침실도 하나 마련되어 있다. 내부는 완전히 현대적 구조다.
호수전(虎守殿) : 백호의 수호가 이루어지는 궁. 사방신 백호와 그 직속 신관이 일하는 건물.
지관전(地官殿) : 신관들이 일하는 주 건물. 여러 전각이 이어져 있는 길쭉한 구조에 부서별로 나뉘어져 있다.
– 현무궁궐 (모델 : 창덕궁)
유일하게 가로로 긴 형태의 궁궐로 왼쪽은 관람구역, 오른쪽은 근무구역이다. 대문에서 더 안쪽으로 들어가기위한 돌다리가 있고, 아래에는 작은 연못이 있다. 연못에는 작은 물고기와 거북이를 키운다.
현무궁의 모토인 자연친화를 위해 어느 곳이든 나무나 풀, 꽃 등이 가득하다. 현대식 건물이 하나도 없고, 대부분 나무로 지어져 있어 화재에 취약한 편. 전통을 지키기 위해 최대한 변형하지 않고 있다.
관람구역 내부에 식물원, 화단, 텃밭 등이 존재한다. 식물원이나 기념품점 옆에서 항상 무료로 씨앗을 나눔해준다.
궁 뒤에는 대륙에서 가장 높은 산인 목산이 있고, 궁 바로 옆에는 현무역이 있다.
북신문(北神門) : 북쪽 신의 문. 현무궁의 대문.
목명당(木鳴堂) : 나무가 울리는 궁. 현무가 오전, 오후 7시에 종을 울리는 작은 궁.
공무전(空武殿) : 공간의 신 현무의 궁. 현무궁의 중심 건물. 국가적 행사를 치르는 장소이자, 시민들이 기도를 하는 곳이다.
녹목전(綠木殿) : 초록 나무의 궁. 현무의 개인 궁(침전)이자, 일상생활을 하는 건물. 직속 신관들의 침실도 마련되어 있다. 목산과 가장 가까이에 있다.
무수전(武守殿) : 현무의 수호가 이루어지는 궁. 사방신 현무와 그 직속 신관이 일하는 건물.
목관전(木官殿) : 신관들이 일하는 주 건물. 근무구역 입구 쪽에 위치해 있다.
– 청룡궁궐 (모델 : 경복궁)
사청강에서 파생된 작은 강이 궁궐을 가로지르고 있다. 생룡전에서 대문까지 꽤 긴 돌길이 있고, 청룡궁 바로 앞에도 넓은 광장이 지어져 있다.
궁궐 내부에 거대한 호수가 있는데, 다양한 종류의 물고기가 산다. 호수 가운데에 청룡의 개인 궁이 지어져 있다.
근무 구역 뒤쪽에 바다가 있고 그 바닷가는 사방신과 직속 신관급 정도만 출입 가능하다. 대중들에게 공개는 되어 있으나(울타리로 구역을 나누어놨기에 멀리서 볼 수는 있음) 출입은 금지.
동신문(東神門) : 동쪽 신의 문. 청룡궁의 대문.
해명당(海鳴堂) : 바다가 울리는 궁. 청룡이 오전, 오후 7시에 종을 울리는 작은 궁.
생룡전(生龍殿) : 생물의 신 청룡의 궁. 청룡궁의 중심 건물. 국가적 행사를 치르는 장소이자, 시민들이 기도를 하는 곳이다.
청수전(靑水殿) : 푸른 물의 궁. 청룡의 개인 궁(침전)이자, 일상생활을 하는 건물. 직속 신관들의 침실도 마련되어 있다. 호수 위에 지어져 있고 돌다리를 통해 건널 수 있다.
용수전(龍守殿) : 청룡의 수호가 이루어지는 궁. 사방신 청룡과 그 직속 신관이 일하는 건물.
해관전(海官殿) : 신관들이 일하는 주 건물. 부서별로 작은 전각들이 모여 네모 모양의 구조를 띠고 있다.
– 주작궁궐 (모델 : 창경궁)
높은 지대에 위치해 있다. 가기 위해서는 언덕을 올라야 한다. 다른 궁궐들에 비해 근무 구역이 작아서 건물들이 모여있다.
곳곳에 매달린 등불 때문인지 밤에도 밝게 보이고 금색이나 붉은색의 장식이 많아 전체적으로 화려하다. 돌로 만들어진 구조물들도 많다.
야간 개장을 가장 자주 한다. 야경이 좋은 궁이라서 그럴 때나 반짝 인기가 오르기 때문에.
남신문(南神門) : 남쪽 신의 문. 주작궁의 대문.
천명당(天鳴堂) : 하늘이 울리는 궁. 주작이 오전, 오후 7시에 종을 울리는 작은 궁.
명작전(命雀殿) : 생명의 신 주작의 궁. 주작궁의 중심 건물. 다른 궁궐들에 비해 상당히 높은 위치에 있다. 덕분에 계단도 한가득. 국가적 행사를 치르는 장소이자, 시민들이 기도를 하는 곳이다.
주화전(朱火殿) : 붉은 불의 궁. 주작의 개인 궁(침전)이자, 일상생활을 하는 건물. 직속 신관들의 침실도 마련되어 있다.
작수전(雀守殿) : 주작의 수호가 이루어지는 궁. 사방신 주작과 그 직속 신관이 일하는 건물.
천관전(天官殿) : 신관들이 일하는 주 건물. 작수전을 둘러싸고 ㄷ자 모양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