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릿G에 추천 리뷰어가 너무 많다!!
요 몇 달 동안의 리뷰를 전부 살펴보았습니다. 특이하게도 추천 리뷰가 비추천 리뷰보다 월등히 많더군요.
처음에는 ‘이래서는 안 되는 것이다’ 하고 생각했습니다. 대부분의 리뷰가 추천 리뷰라면, 뭐랄까, 사용자가 혼란스러워할 거 같았거든요. 그런데 곧바로 다른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대부분의 리뷰가 추천을 받을 만큼 수준이 높은 것이다.” 그렇다면 왜 수준 높은 리뷰만 올라오는 걸까. 브릿G에서 활동할 정도면 리뷰 실력도 끝내주는 걸까? 다시 돌아가 리뷰란에 리뷰를 올리는 리뷰어를 보니, 추천리뷰어가 일반리뷰어에 비해 월등히 많더군요. 추천리뷰어의 수도 많고, 추천리뷰어가 쓰는 리뷰도 많아요. 이것은 거꾸로 생각해보면 신규 리뷰어가 매우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하지요!
리뷰가 우수하면 추천 딱지는 제한없이 달아줄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렇지만 추천리뷰어의 풀은 제한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저처럼 한 때 반짝 리뷰를 썼고, 지금은 한 달에 두세 개의 리뷰 정도만 올리고 있는 사람이라서, 추천리뷰어의 명찰을 달고 있는 것이 가끔 부끄러울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브릿G에 제안하려고 했다가, 여러분에게 먼저 묻고싶어졌습니다.
1. 추천리뷰어의 수를 제한해야 할 필요가 있을까요. 저는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여러분도 동의하시는지 궁금해요.
2. 개인적으로는 “최우수/우수 리뷰어”에 선정된 지 반년이 지났거나, 한 달에 올리는 리뷰의 양이 5개 이하 혹은 추천 리뷰의 양이 셋 이하일 경우 추천리뷰어에서 일반리뷰어로 전환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