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작법3문3답] 참여해봅니다.

분류: 수다, 글쓴이: 뿡아, 23년 7월, 댓글6, 읽음: 79

작법에 대한 글을 쓸만큼 이렇다 할 것도 없는 초짜이긴 합니다만, 저도 다른 작가님들의 작법이 궁금하기도 해서 한번 참여해봅니다.

 

1. 글을 쓸 때 가장 공들이는 부분과 그 이유 (ex: 속도감, 반전, 캐릭터성, 배경설정, 세계관…)

가독성…일까요? 제가 어렵거나 긴 글을 잘 읽지 못하기 때문에 잘 읽히게라도 쓰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자주 실패하지만요.

반전도 속도감도 설정도 다 좋지만, 일단 술술 읽혔으면 좋겠습니다.

 

2. 내가 생각하는, 혹은 독자들이 말해준 내 글의 특징은? (ex: 문체가 대중적이다, 설정이 참신하다…)

몇 작품 쓴 게 없어서 피드백을 취합한 특징을 잡아내기도 어렵네요. 그나마 추려보자면 참신하거나 재밌다 이 정도 반응이었던 것 같습니다.

 

3. 나만의 작법이 있다면? (ex: 전개 방식~ 캐릭터 설정은~ …)

저는 글을 한번에 죽 쓰지 못합니다. 소설도 예외는 아니라, 군데군데 써놓고 살을 입히는 방식으로 작업합니다. 초기 원고를  그림에 비유하면 캔버스 중간중간 점을 찍어놓은 모양일 것입니다. 때문에 완성한 글도 엉성한 구석이 많은 것 같아 올리고 나서도 자주 문장을 고칩니다. 웹의 좋은 점이죠.

그리고 팁이라면 팁인데, 저도 잘 사용하진 않지만 타입캐스트 같은 TTS 서비스 사용해서 글을 AI로 읽혀보면 문장이 매끄러운지 확인이 더 잘 되는 것 같습니다. 들어보면 또 다르거든요. (사실 이거 쓰려고 글 썼습니다.)

 

이건 그냥 제 생각인데요. 작법서 여러 권 뒤적거려보긴 했는데 이런저런 자잘한 요령 보다는 그냥 다독다작다상량이 진리인 것 같습니다.

 

추가문항 : 내 개성과 특징이 가장 잘 드러난 글

쓰고 싶은 대로 신나게 막 써서 그런가 이게 가장 기억에 남네요.

뿡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