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군

다시 보는 베스트 추천작

재회와 이별 끝에 우리는 또다시 만나리라

이 단편은 두 뱀 요괴와 한 인간 남자의 얼키고설킨 인연을 그린 중국 기담 「백사전(白蛇傳)」을 신선하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재해석한다. 저승의 경계와 맞닿아 있는 다리에서 하염없이 누군가를 기다리고 있는 여인이 품고 있는 사연은 대체 무엇일까? 수백 년이란 시차와 불완전한 기억으로 불투명했던 과거는 집념에 의해 움직이는 인물들을 통해 점차 허물을 벗듯이 그 놀라운 실체를 드러낸다.

2023년 2월 1차 편집부 추천작

사랑이라는 집착의 형태

단교. 저승의 경계와 맞닿아 있어 괴기가 들끓는 그 다리에서, 누군가를 하염없이 기다리는 한 여인이 있다. 사람의 모습으로 변신할 수 있는 뱀 요괴인 ‘나’는 그녀를 지켜보다가 용기를 내어 다가가 종이 우산을 빌리고 다음 날 돌려주기로 약속한다. 다음 날, 곱게 새로이 칠해진 우산을 건네받으며 여인은 이야기한다. “낭군, 드디어 제게 오셨네요.”라고. 또 다른 만남을 기약하고 저승으로 돌아온 내게 들이닥친 친우이자 도력 높은 법사인 법해는 삼백여 년 전 홀연히 나타난 요괴 자매, 그리고 백사인 소정과 사랑에 빠진 인간 남성 허선의 사연을 들려주는데.

나온 지 제법 된 서극 감독의 영화 「청사」에 대한 기억이 어렴풋이 있는데, 그 원전이 중국 4대 민간 설화 중 하나인 ‘백사전’이라고 하며 공연과 영상의 형태로도 아주 많이 만들어졌다고 한다. 이 단편 역시 백사전을 재해석한 작품인데, 원래의 이야기로부터 수백 년 후를 배경으로 하며 괴력난신이 난무하는 환상적인 분위기에 미스터리적인 요소까지 가미되어 있어 몹시 매력적이다. 화자의 정체는 혹시 허선일까? 백사에게는 과연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깜짝 놀랄 결말을 직접 확인해 보시라.

*본작은 제5회 황금드래곤 문학상 예심 및 출판 계약 검토 대상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추천일로부터 4개월 이내에 타사 계약 등의 제안이 있을 경우, 브릿G의 1:1 문의를 통해 미리 알려주십시오. 별도의 작품 검토 등을 거쳐 회신을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