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작

제2회 작가 프로젝트 결과 발표 및 총평

7월 18일

제2회 작가 프로젝트는 한국공포문학단편선을 새롭게 출간하기 위하여 진행되었으며, 총 140편에 이르는 단편소설이 프로젝트에 참가하였습니다. 기존 문학상 공모와 달리 예심/본심 절차 없이 편집부가 ‘한국공포문학단편선’에 수록 가능성 여부를 놓고 1차적으로 작품을 선별한 후, 편집장이 다시 최종적으로 작품 보고 선택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검토 작품 중 「이화령」은 스티븐 킹의 소설을 보는 듯 스릴 넘치는 전개와 깔끔한 결말까지 돋보이는 작품이었습니다. 「증명된 사실」은 공포소설이 가진 본연의 재미에는 다소 거리가 있으나, 결말에 이르러 얻게 되는 상상의 공포가 매력적이어서 작품집에 긍정적인 개성 부여할 거라 판단되는 작품이었습니다.

「나의 사랑하는 여자들」은 잘 읽히는 작품이었으나 다소 평이한 전개가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냄새」와 「부고추정」은 뛰어난 가독성과 달리 개연성이 약하다고 판단되었으며, 「백악기 공원」과 「피를 먹는 기계」는 개성넘치는 설정과 전개와 달리 흡인력이 다소 약하다고 판단되어 아쉽게 선정작에 올리지 못하였습니다. 「에일-르의 마지막 손님」은 즐겁게 읽을 수 있었으나 세계관 등에서 대중적 접근이 다소 어렵다고 판단되었고, 동작가의 「이른 새벽의 울음소리」는 거친 이야기 전개가 흠이었지만 작품집 구성을 놓고 볼 땐 어울리는 작품이라 생각되었습니다. 「이런 데서 주무시면 얼어죽어요」와 「가장 무서운 이야기」는 흥미로운 전개와 달리 결말에 이르는 과정에서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위탁관리」는 개성적인 캐릭터와 결말이 만족스러웠지만 전개 과정이 다소 거친 흠이 있었고, 「그네」는 결말이 다소 상투적이었으나 결말까지 이르는 과정의 심리적 묘사와 갈등 서술이 매력적인 작품이었습니다.

하여, 최종적으로 선별된 작품은 「위탁관리」, 「증명된 사실」, 「이른 새벽의 울음소리」, 「이화령」, 「그네」 다섯 작품입니다.

이 외에도 뛰어난 작품이었으나 공포적인 느낌이 약해서 선정되지 못한 「뒤로 가는 사람들」은 아직 마감되지 않은 타임리프 공모전에 응모하길 추천하며, 이미 브릿G 출판 작품 계약을 통해 이번 한국공포문학 작품선에 들어가기로 한 작가분들의 중복 응모는 아쉽지만 좋은 작품임에도 이번 프로젝트에서 계약 체결에 이르기 어렵기 때문에, 다음번 공포 문학 프로젝트에 참여해 주시길 권고해 드립니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140편의 모든 작품이 다 공포 본연의 재미를 추구하고 있고 간혹 월등히 뛰어난 공포를 준 작품도 있었으나, 앤솔러지 작품집 특성상 작품간의 조화와 구성에 적합하다고 판단한 작품을 선별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정작 다섯 작품의 작가분들은 1:1 문의를 통해 계약서를 받으실 주소와 연락처, 성함을 남겨주세요.

한국 공포 단편 소설의 명맥을 이어온 황금가지의 『한국 공포 문학 단편선』이 새롭게 태어납니다.

독자와 작가를 잇는 온라인 소설 플랫폼 브릿G에서 두 번째 주제 작품 공모를 시작합니다. 지정된 주제의 작품 공모를 통해 소정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브릿G 작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척박한 한국 공포 소설의 토양을 다져온 『한국 공포 문학 단편선』 시리즈 리부트 작업의 첫 번째 시도입니다.

2006년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총 6권의 단행본으로 대중에 선보인 바 있는 『한국 공포 문학 단편선』을 새롭게 출시하며, 이번 작가 프로젝트에서 선정된 작품은 기존 브릿G 등록 작품 중 출간 계약이 완료된 공포 단편 「허수아비」, 「고속버스」 , 「완벽한 죽음을 팝니다」와 함께 수록되어 출판됩니다.

8273949-side

 

공모 주제

공포 장르의 단편 소설

 

공모 분량

공모 작품은 단편에 한하며, 분량은 아래아한글 원고 환산 시 최소 원고지 30매 이상 ~ 원고지 200매 이하로 분류합니다.

 

참여 방법

브릿G에 직접 게시한 작품 또는 파일 업로드를 통한 접수(최대 2작품까지 응모 가능)

 

응모 기간

2017년 4월 26일(수)부터 ~ 2017년 7월 2일(일)까지(예상 발표일: 2017년 7월 18일)

 

선정 내역 및 부상

-선정 작품별로 30만원 고료 지급(출판 계약 선인세)
-출판 계약(앤솔러지 수록)
-부상: 황금가지 공포 소설 단행본 3권 선택(계약 종료 및 절판 도서 제외)

 

응모 요건

-미완성 원고는 받지 않으며, 완결된 내용의 ‘단편’ 원고만을 접수받습니다.(300매 이상의 중편 및 장편 제외)
-상업적으로 활용되거나 타 문학상 수상 경력이 없는 모든 순수 창작물에 해당합니다.(단, 공모전에 응모하기 위해 브릿G 내 게재한 작품의 유료 판매 등록은 예외로 합니다.)
-브릿G 기존 게재작으로도 응모할 수 있습니다.

 

*접수된 작품은 개별 심사위원이 아닌 황금가지 편집진의 검토 회의를 거쳐 최종 선별됩니다.

문학상 공지사항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댓글 읽음
데이터가 없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나의 문학상 문의내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