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선이현AI – 자율 주행 알고리즘 최적화를 위한 비공식 합의팀

  • 장르: SF | 태그: #자율주행 #알고리즘 #자해공갈 #인공지능 #딜레마
  • 평점×101 | 분량: 145매 | 성향:
  • 소개: “저희 암페어 사는 언제나 사람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합니다.” 회사의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비공식적으로 자율 주행차의 사고 합의를 하는 게 업무인 암페어... 더보기

다시 보는 베스트 추천작

유명한 딜레마 이면에 도사린 자본주의의 욕망

자율 주행 자동차의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는 요즘 가장 읽기 좋은 단편 「자율 주행 알고리즘 최적화를 위한 비공식 합의팀」을 다시 보는 베스트 추천작으로 선정하였다. 자율 주행 자동차에 고의로 교통사고를 내는 수상한 자해 공갈단을 등장시켜 익숙한 윤리적 딜레마를 유쾌하고 흥미롭게 풀어내는 한편, 숨겨진 사건의 전말을 통해 자본주의 사회를 표상하는 욕망을 고발한다. 인공지능의 선택 기능을 보완하는 「예외처리팀 김미선」과 인공지능이 점을 보는 「생성적 적대 신경망에 기반한 인공지능 영일도사」에도 반가운 등장인물들이 나오니 함께 만나 보시라.

2019년 2월 1차 편집부 추천작

자율 주행차의 윤리적 딜레마를 다룬 인공지능 SF

자율 주행차가 상용화된 근미래, 자동차 제작사 중 1위인 암페어 사에는 자율 주행차의 사고율을 낮추기 위해 비공식으로 합의를 제안하는 사고처리팀이 있다. 그 팀에 소속된 ‘안기현’은 인공지능에 의해 개발된 비공식 합의 기준과 알고리즘화된 절차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맞은 편에서 달려오던 차로 인해 인명 사고가 발생하고 이는 자율 주행차가 아닌 보행자 ‘전수철’의 과실로 판명난다. 그러나 ‘전수철’은 배상액 전액을 면제하고 합의금까지 더해 주면 비공식으로 합의하겠다고 도리어 제안한다. 얼토당토않은 제안을 암페어 사가 수락하자 납득할 수 없었던 안기현은 보험 사기의 의혹을 품고 전수철을 감시하는데…

자율 주행 자동차의 윤리적 딜레마를 다룬 「자율 주행 알고리즘 최적화를 위한 비공식 합의팀」은 고의로 사고를 유발한 후 배상액을 지불하기는커녕 합의금을 요구하는 수상한 사건의 배후 집단을 쫓는 SF 단편이다. 흥미진진한 도입부부터 숨겨진 비리를 파헤쳐 이를 공표하는 결말까지 호기심을 유발하는 단서를 꾸준히 던져 끝까지 읽게 만드는 힘이 있다. 무엇보다도 「예외처리팀 김미선」의 반가운 두 인물이 등장하는데, 이 매력적인 캐릭터들을 또다시 만나볼 수 있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