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르트 이야기

  • 장르: 판타지 | 태그: #환상문학 #단편 #앤드류랭
  • 평점×20 | 분량: 45매
  • 소개: 가지각색으로 채색된 요정 그림 동화책 시리즈로 유명한 앤드류 랭의 작품 「지구르트 이야기」는 용을 무찌르는 영웅 지구르트의 비극적인 이야기로, 뵐숭가 사가에 등장하는 용에 관한 유... 더보기

2020년 6월 1차 편집부 추천작

황금 반지의 저주와 반복된 비극

잘생기고 용맹한 소년 지구르트는 하인이자 대장장이인 레긴의 기구한 가족사를 듣고, 레긴의 형제인 용 파프니르를 무찌른 후 막대한 황금을 얻는다. 그러나 용의 심장을 맛본 후 새의 말을 알아듣게 된 지구르트는, 새들의 말에 배반자 레긴을 처단한 후 불의 장벽을 넘어 잠자는 아름다운 여성을 구하고 사랑에 빠진다. 그러나 용 파프니르가 지키고 있던 황금에는 난쟁이 안드바리의 저주가 깃들어 있었고, 지구르트 또한 그 저주를 피하지 못한다.

황금 반지를 둘러싼 반복된 비극을 그린 「지구르트 이야기」는 군데군데에서 판타지 이야기의 원형을 찾아볼 수 있는 환상문학 단편이다. 북유럽의 유명한 전설 「파프니르」와 독일의 서사시 『니벨룽겐의 노래』와 같은 맥락으로 진행되는 이야기는 용의 심장과 지혜, 배신과 복수, 황금 반지의 저주 등 비극적인 영웅 서사를 흥미진진하게 다시 그려내고 있다. 파프니르로부터 황금 반지를 얻은 지구르트의 삶이 어떻게 흘러갈지 직접 확인해 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