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서술 방식이나, 문체가 너무 전형적인가요?

분류: 내글홍보, 글쓴이: 진퍼리, 5시간 전, 댓글35, 읽음: 68

저는 AI를 활용하여 글을 쓰는 아마추어입니다.

 

사실 AI로 이야기를 만들고 후처리 과정을 거치기는 하지만, AI의 기여가 있는 소설을 “내가 모두 만들었다”라고 하는 건 어폐가 있겠죠. 그래서, 저는 제가 직접 글을 써보는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지금 AI가 써주는 문체가 마음에 듭니다. 그래서, 저도 이와 비슷한 문체로 이야기를 써보기 위해 연습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그게 잘 안되고 있지만요.

그런데 걱정되는 게 있습니다. 물론 창작은 모방에서 시작된다지만, AI가 만들어주는 문체와 서술 방식은, 물론 제가 일부 조정한 것이기는 해도 결국 다른 작가님의 문체와 겹칠 수도, 혹은 개성이 없을 수도 있을 겁니다. 아무래도 AI 역시 인터넷 혹은 다른 유명 소설에서 문장의 형태나 서술 방식, 전개 방식 등을 따올 수밖에 없을테니까요.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이야기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그림에는 “그림체”라는 게 있습니다. 각 그림작가는 특유의 그림체를 가지고, 개성있는 그림을 그림으로써 자신의 입지를 공고히 합니다. 어떤 그림 초보가 그림을 그리면, 그 계보가 어디인지, 혹은 어떤 사람의 그림을 주로 참고해서 그렸는지 티가 확 납니다.

저는 아직 문학에 대해서는 문외한입니다. 하지만, 그림의 경우에 빗대어본다면, 저는 문학에도 이런 “문체”, 더 나아가 같은 문체라도 서술 방식, 사건을 바라보는 방식, 전개의 방식, 반전을 넣는 방식 등이 마치 지문처럼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제 작품은 AI와의 협업이기에 제가 모두 썼다고는 할 수 없지만, 저는 제가 올리는 작품들의 이야기 방식이 마음에 들어서, 그 계보를 이어 더욱 발전시켜 글을 쓰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문장 구사는 90% AI가 한 것이고, 문장 간의 이어짐 역시 50%는 AI가 생각해낸 부분입니다.

저는 어떤 새로운 문체를 개발하고, 그 문체를 베이스로 해서 이야기를 써 나가고 싶은데, 첫 단추부터 잘못 끼워놓는다면, 나중에서는 낯부끄러운 일이 생길까 두렵습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제 작품을 보시고 한번 스타일을 평가해주시겠습니까? 독창적인지, 진부한지 궁금합니다. 사건 전개 방식같은 건 어쩔 수 없겠지만, 문체의 몇몇 구성 요소는 다른 작가님들과 겹친다면 다르게 바꿔볼 수 있으니까요.

 

진퍼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