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AI를 사용한 소설도 등록 가능한가요?

분류: 수다, 글쓴이: 진퍼리, 6시간 전, 댓글32, 읽음: 61

안녕하세요. 그냥 아마추어입니다.

요즘 제 생각을 소설을 쓰면서 한번 적어보고 있는데요.

저는 사실 작가가 아니라서(글만 쓰면 다 작가..는 아니죠?), 여러분처럼 독특하고 화려한 문체를 묘사하는 건 어렵습니다.

그래서, 요즘 유행하는 AI를 활용해서 소설 창작에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AI를 쓰면서 느낀 점은, AI는 아직 소설을 쓰기에는 부족하다는 겁니다. 내가 말한 부분을 몇 번의 대화만 거치고 나면 까먹질 않나, 갑자기 이야기가 산으로 가질 않나…

 

하지만, AI도, ‘이 부분에서는 인간을 초월한다’라고, 강하게 느끼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특정 장면의 확대 재생산과 표현입니다.

내가 혼자 생각하면, 하나의 표현에도 1시간 생각할 것 같은데, AI는 그런 부분을, 혼자 척척 해냅니다.

나같으면, 소설 속 해당 장면에서, “그는 눈을 떴다.” 하고, ‘좀 부족한데…’ 하면서 궁리할 장면을,

그는 눈을 떴다. 아니, 정확히 말하자면 어떤 문장이 그에게 눈을 뜨라고 강요하는 것만 같았다.

[그는 무거운 눈꺼풀을 들어 올렸다. 아침 햇살이 창살 틈으로 비집고 들어와 그의 퀭한 눈동자를 찔렀다.]

이 정도로 풍부하게 묘사해줍니다.

 

저는 이야기를 만들 때, AI에게 이런 식으로 말합니다.

“소설을 쓰고 싶어. 이러이러한 사람이 주인공이고, 저러저러한 사건을 겪어서, 결국 주인공은 그러그러한 논리를 깨닫게 돼. 이런 식으로, 시놉시스를 작성해줘.”

AI는 바로 작성을 시작합니다. 그런데 99.9%확률로 제 마음에 들지 않슺니다. 그럼 빠꾸를 먹입니다.

“아냐. 이러이러한 사건에서, 주인공은 저러저러한 감정을 느끼는 거야. 그러그러한 감정이 아니라. 그리고, 이 부분에서 누구를 추가해서, 주인공과 그 사람이 이런 식으로 이야기를 함으로써, 주인공이 고러고러한 것을 깨닫게 하는 게, 지금 전개보다 나아보여.”

이 과정을 십수 번 반복하면, 그럴 듯한 시놉시스가 나옵니다. 보통, 뼈는 AI가, 거기에 피와 살은 제가 붙이는 정도가 되죠.

그런 다음에는, 이야기를 출력해봅니다. 보통, 답변 수 개로 이야기가 완성됩니다.

그러나 이게 끝이 아닙니다. 제가 보면서 수정을 하고, 어떤 부분은 묘사가 애매해서 AI에게 다시 시킵니다.

그렇게, 소설은 약 만 하루만에 완성됩니다.

AI에게 소설 전체를 보내주면, AI는 그 소설을 분석하고, 완벽하다 그럽디다(AI는 아부를 잘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소설을 여러 번 읽으면서,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들이 떠오릅니다. ‘어? 생각해보니 이 부분이 이렇게 되면 안 되는데?’

그런 경우, 다시 AI를 켜서, 또 설명합니다. 야, 이 부분에서, 이런 건 이상하지 않아? 그러그러한 부분을 다시 이러이러하게 수정해줘.

그렇게 몇 주간, 그 소설을 다듬습니다.

 

물론, 이런 과정을 모두 거쳤다고 해도, 작가님들보다 덜 수고롭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작가님들을 아주 존경합니다. 도대체 저 분들은 어떻게 소설을 본인 필력으로만 완성하실까, 하고요.

 

그래서 작가분들께 여쭙고 싶습니다. 이런 AI와 제가 함께 만든 글을, 여기에 업로드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장르는 주로 단편, 철학적 SF이고, 2만자정도의 단편소설입니다.

당연하지만, “이 소설은 100% 제가 작성했습니다.”라고 하지 않습니다. 이 소설이 명확하게, AI의 도움을 받았다는 것을 명시할 계획입니다.

그런데, 저는 이 사이트에서 AI의 도움을 받은 소설을 게제 가능한지, 불가능한지를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나름 검색을 해 봤는데, 결과가 없더군요.

물론 아주 잘 보이는 곳에 있는데 제가 놓쳤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라도 사이트에 아직 익숙하지 않은 초보의 실수로 너그러이 봐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작가 여러분, 건필하십시오!

진퍼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