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작

제9회 작가 프로젝트 결과 발표

23년 5월

공포 문학 중편 전집을 위한 작가 프로젝트 2번째 공고에 참여해 주신 작가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접수된 작품은 편집부에서 2주 동안 논의를 거쳐 최종 선별을 하였습니다. 선별 기준은 공포라는 장르적 특성을 살리는 작품인가, 공포 문학 중편 전집에 들어갔을 때 개성이 있는가, 혹은 공포가 다소 부족하더라도 시의성, 화제성, 완성도 등이 준수한 경우인가 등이었습니다.

최종적으로 공모에 참여한 작품 중 「흰 뱀」과 「사람의 심해」를 최종 선정작으로 확정하였습니다. 「흰 뱀」은 공포적인 색감이 약하긴 하였으나, 창귀 이야기에서부터 현대까지 오는 특색있는 이야기 전개가 매력적이었습니다. 단독 공포 소설로서는 부족하나 중편 전집이라는 틀 안에서는 나름의 매력을 발휘할 거라 판단했습니다. 다만 제목 선정이 다소 아쉽다는 의견도 공통적인 지적이었기에 이 부분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사람의 심해」는 꽤 색다른 설정이 시선을 끌었고, 사회성, 주제성, 시의성이 적절한 작품으로 이번 작품집에 꼭 필요한 소설이라 판단되어 선정하였습니다.

공모에 참여한 모든 작품들이 열과 성의를 다해 주었고 저마다의 가능성이 충분했지만, 전집 구성을 위해 꼭 필요한 작품만을 선별하다 보니 부득이하게 두 작품만 선정하였습니다. 이중 아쉽게 선정작에 오르지 못한 작품들도 있었는데, 「공포게임 안에 갇힌 유튜버의 최후」는 흥미로울 듯한 이야기 전개와 달리 공포성이 배제된 듯한 후반부 진행이 아쉬웠으며, 「넌 내 안에 있어」는 몇 안 되는 우주 배경 호러였지만 흡인력과 호러성이 부족했습니다. 「홍콩에서 온 편지」는 특색있는 전개와 공포성이 있었지만 완성도가 부족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기존 작가 프로젝트 3작품과 이번 2작품 그리고 기성 작가 2인을 포함하여 총 7작품이라 아직 3작품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번에 우주에 관한 공포가 선정되지 못한 관계로 출간 일정 등을 조율하며 해법을 고민 후 최종 추가 공지를 드릴 예정입니다. 다시 한번 작가 프로젝트에 참여해 주신 작가님들께 깊은 감사의 인사 올립니다.

―황금가지 편집주간 김준혁

‘10년여의 기획, 드디어 실현할 때다. 공포소설 중편선 전집 프로젝트!’

공포소설로 중편 10권짜리 전집을 만들 수 있다면? 10년 전 기획에서 시작되었으나 실현되지 않았던 그 프로젝트를 완성하기 위해 2차 작가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브릿G에서 여덟 번째로 진행한 작가 프로젝트 ‘공포 중편선 전집 프로젝트’를 통해 3편의 신작이 계약되었으나,

전집을 구성하기 위한 작품 수가 부족하여 2차 공모를 합니다.

단, 작품의 다양성을 위하여 이번 공포 중편 소설은 다음 네 가지 테마 중 하나를 설정하여야 합니다.

우주 배경 / 해양 배경 / 꿈 배경 / 사이버스페이스 배경(가상현실)

황금가지는 2000년대 중반, 『한국 공포 문학 단편선』을 필두로 다양한 공포 문학 작품집과 장편소설을 출간해 왔으며, 공포소설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깨고 하나의 문학 장르로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 왔습니다.

당시에는 흔치 않던 장르문학의 단편 소설을 출판 시장에 선보여 독자들의 인식 전환을 모색했고, 또한 작가분들께는 출판 경험을 드리고 이를 통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장기적으로는 작가풀을 확대하여 장르문학의 시장을 넓히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갖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단편선이라는 한계점은 여러 부분에서 고민이 있었습니다. 짧은 내용으로 2차 저작권 등이 용이하지 않았고, 앤솔러지이다 보니 작가 개인의 온전한 필력을 보여줄 기회가 적었습니다.

그래서 당시에 기획했던 것이, 『한국 공포 문학 단편선』의 작가분들께 제의하여 10권짜리 중편 전집을 내는 기획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계약금까지 지급했으나, 이 계획은 결국 원고 수급이 안 된 문제로 포기에 이르렀습니다.

계약 작가분 중 김종일, 전건우 두 작가님만이 다시 프로젝트가 진행되길 기다리며 계약을 유지한 상태입니다.

 

2023년, 이 프로젝트를 다시 시행하기 위한 작가 프로젝트의 2차 모집을 진행합니다.

이미 계약된 두 분의 기성 작가님과 제8회 작가 프로젝트를 통해 계약된 세 분의 작가님과 함께 출간할 작가님을 기다립니다.

마음속에 숨겨둔 섬뜩하고 놀라운 이야기들로 이번 공포소설 중편 전집 프로젝트를 빛내주십시오!

 

공모 주제

공포 장르의 중편 소설(주제 : 우주, 해양, 꿈, 사이버스페이스)

 

공모 분량

공모 작품은 단편에 한하며, 분량은 아래아한글 원고 환산 시 최소 원고지 300매 이상 ~ 원고지 500매 이하로 분류합니다.

 

참여 방법

브릿G에 직접 게시한 작품 또는 파일 업로드를 통한 접수(최대 2작품까지 응모 가능)

 

응모 기간
  • 2023년 2월 1일(수요일) ~ 2023년 3월 31일 2개월 동안
  • 발표: 2023년 5월 예정

※ 최종 발표일은 내부 사정에 따라 다소 조정될 여지가 있습니다.

※ 접수된 작품은 개별 심사위원이 아닌 황금가지 편집진의 검토 회의를 거쳐 최종 선별됩니다.

 

선정 내역 및 부상
  • 선정 작품별로 50만원 고료 지급(출판 계약 선인세)
  • 출판 계약(전자책/종이책)되어 2023년 여름 출간 목표(개별 작가 이름으로 중편 단행본을 출간하고 이렇게 10권을 합쳐 전집으로 구성)
  • 부상: 미정

 

응모 요건 및 주의사항
  • 미완성 원고는 받지 않으며, 완결된 내용의 ‘중편’ 원고만을 접수받습니다.(300매 이상 500매 이하-200자원고지기준)
  • 이번 제9회 프로젝트는 작품집 출판을 목표로 모집하고 있으나, 작품에 대한 편집부의 결정에 따라 작품집 출판 혹은 개별 출판, 전자책 출판 ONLY로 구분되어 출판될 수 있습니다. 또한 출간 준비 중이라 하더라도 출간의 결격 사유로 판단되는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최종 선정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응모 작품은 상업적으로 활용되거나 타 문학상 수상 경력이 없는 순수 창작물이어야 합니다. 단, 독립 출판 및 POD 등의 자비 출판, 동인지 등의 출판물은 일부 상업적으로 활용된 적이 있다 하더라도 예외로 간주하여 투고를 받습니다. 또한, 앞서 언급한 경우라 하더라도 작품 자체에서 파생한 상업적 수익이 지나치게 많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편집부 논의에 따라 투고가 반려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그 외, 공모전에 응모하기 위해 브릿G 내 게재한 작품의 유료 판매 등록은 예외로 합니다.
  • 공모 주제와 연결점이 있다면 브릿G 기존 게재작으로도 응모할 수 있습니다.
  • 파일 업로드 접수 시 아래아한글의 ‘200자 원고지 형태’ 또는 PDF의 문서 투고는 지양해 주세요.
  • 허용하지 않은 파일 형식으로 응모하여 심사가 불가능한 경우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문학상 공지사항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댓글 읽음
1제9회 작가 프로젝트 선정 작가님들께 알립니다.
브릿G팀
23년 5월-52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나의 문학상 문의내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