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작
  • 수상작품집

    10개월, 종말이 오다

    글 박해로, 최철진, 최경빈, 진위명, 진위명, 원상이, 김보람
    출간 2012-12-17 / 반양장 · 400쪽
    ISBN 978-89-601-7490-0
  • 당선작
    10개월 by 최경빈 | 작품보기
  • 우수작
    베르테르 증상 by 윤병현 | 작품보기
  • 우수작
    귀환 by 진위명 | 작품보기

종말 문학 공모전 – 본심평

16년 5월

본심 심사위원 이종호(소설가)

심사평 ‘종말’이라는 주제에 지나친 중압감을 느낀 탓인지 응모작 대부분이 비약적인 전개나 관념적 혹은 추상적인 이야기의 수준에 머물러 아쉬움이 남았다. 사건 전개에서 구체성이 결여되면 사실성이 떨어지고 이야기가 모호해져 인물의 세밀한 심리묘사도 어려워진다. 소설의 극적인 재미는 갈등에서 생겨나는 것인데 이는 구체적 사건과 개성 넘치는 인물을 통해 가능하다는 점을 떠올리면 더욱 그러하다.
당선작 <10개월>과 우수작으로 뽑은 <베르테르증상>, <귀환>등은 종말문학이라는 공모전의 취지에 부합하는 동시에 위에서 언급한 소설의 구체적 형상화에 비교적 충실한 작품들이었다.
<10개월>은 ‘세상 모든 여자들이 남자로 변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인가?’라는 흥미로운 가정에서 출발한 작품이다. 이야기가 다소 감상적으로 흘렀고 결말이 작위적이란 아쉬움이 있으나 다양한 에피소드를 통해 그럴법한 사실적 가능성을 보여줬고 그 안에서 기능하는 작중인물의 갈등과 절망을 비교적 구체적이고 설득력 있게 표현했다는 점에서 당선작으로 선정했다.
<베르테르증상>은 ‘물을 보면 자살하는 전염병’이라는 소재를 보고서 형식으로 쓴 작품이다. 거시적인 음모론과 감염된 선배를 지켜보는 주인공의 세밀한 심리묘사가 적절하게 균형을 유지한 점은 돋보이나 보고서 형식이라는 구성상의 한계로 인해 현장감이 부족했고 덕분에 독자가 이야기에 몰입하기도 쉽지가 않았다.
<귀환>은 항성 간 탐사를 마치고 돌아온 탐사로봇의 눈에 비친 ‘멸망한 지구’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비록 뚜렷한 사건이 없고 지구의 멸망을 추정할 만한 인과관계가 없는데다 결말도 전형적이라는 단점이 있으나 결말에 이르는 과정에서 과학소설이 갖춰야할 구체적이고 세밀한 묘사가 이야기의 신뢰성을 높여줬다는 점에서 점수를 부여했다.


본심 심사위원 김준혁(황금가지 편집장)

<10개월>은 예심 때부터 눈여겨 본 작품이다. 개성 넘치는 설정과 잘 다듬어진 이야기가 당선 가능성을 점쳐볼 수 있었다. 그러나 중편 분량 때문인지 후반부에 이르러서 힘이 빠지는 점이 단점이었다. 만일 본심에서 경쟁할 만한 작품이 나올 경우에는 당선이 어려울 수 있겠다고 생각했으나 결국 이견 없이 만장일치로 당선작이 되었다.
<귀환>은 호러 성격이 강한 작품들이 대다수였던 이번 응모작 중에서 SF성격이 강하다는 이점과 함께 특별히 눈길을 끄는 사건이 없음에도 무난하게 이야기가 읽힌다는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베르테르 증상>은 전체적으로 잘 다듬어진 이야기와 구성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 외에 몇 작품이 마지막까지 고민을 하게 만들었으나 결국 당선작 한 편과 우수작 두 편으로 정리되었다. 이 세 작품은 신체강탈자 공모전 수상작 세 작품과 함께 올 여름 전에 출간될 예정이다.

비평상은 응모한 두 작품 모두 수상하였다. 비평이 조금 더 활성화되어야 장르 문학의 미래가 밝기 때문에, 좀더 많은 성원 부탁드린다. 감상 게시판에 올라온 두 비평 글을 읽어보시길 권한다.

마지막으로 종말문학공모전에 지난 겨울 동안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다음 공모전에서 좋은 성과를 내길 기원한다.

종말 문학 공모전 – 예심평

16년 5월

본심 진출작

<귀환>, <두더지>, <10개 월>, <지구 최초의 날(노아의연인)>, <바랜 개살구의 빛>, <사육제>, <누가 좀비인가>, <베르테르 증상>, <대피소의 아이들>


예심 심사위원1
예심에서 고려한 사항 중 흡인력을 최우선으로 보았다. 완성도와 개성적인 설정 등도 주요 고려 대상이었다. 응모작 대부분의 흡인력이 현저히 떨어졌는데, 그 원인은 종말에 대한 설명을 하려다 보니 작품 전반에 걸쳐 지나치게 설명을 하려고 한다는 점이 컸다. 단편 경우가 특히 한정된 분량 때문에 그런 경향이 심했는데, 이런 경우 전체의 이야기를 쓰려고 하기보다는 특정 부분만 강렬하고 돋보이게 쓰는 재치가 필요하다. 설정과 이야기는 장대한데 그걸 다 설명하려다 보니 이야기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지 못하고 따로 작가가 독자에게 설명하는 상황이 된 것이다.
종말이라는 한정된 소재에서 얼마나 개성 넘치는 작품이 나올 것인가도 눈여겨 본 부분이다. 몇몇 아쉬운 작품 중에서는 이런 개성이 돋보이는 작품들이 있었는데, <돌연변이>는 재미있는 소재와 등장인물 설정에 매력적이었다. 그러나 이야기를 끌고가는 힘이 약해 집중도가 떨어졌다.
<11번째 발가락>은 이야기가 술술 읽히는 편이었으나 지나치게 상투적인 설정이나 예측이 가능한 결말 등이 아쉬움으로 남았다. <나의 습격>과 <현실성 없는 종말 이야기>는 개성있고 이야기도 흡인력이 있었으나 다듬어지지 않은 글쓰기 때문에 완성도가 부족해 보였다. <지구 멸망까지 앞으로 6시간>은 제목에 비해 본문의 내용은 개연성이 너무 부족했다. <여기와 저기, 그리고 경계이야기>나 <그녀들> 역시 전체 구성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한정된 분량 속에서 최대한 많은 작품들에 대해 언급하고 싶었으나 대체적으로 거의 모든 작품들이 흡인력 부족 부분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앞에 언급한 문제점들을 조금 더 많이 갖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본심은 전체적으로 나무랄 데 없던 <귀환>, 웃음이라는 소재를 종말로 풀어낸 <두더지>를 올렸다.


예심 심사위원2
전반적으로 확 눈에 띄는 작품이나 신선한 작품이 별로 없었다. 종말 문학 공모전의 화두라고 할 수 있는 “어째서 인류는(혹은 지구는) 종말을 맞이하는가”에 대한 설정이 흥미로우면 전개가 평이한 작품들이 많아 조금 많이 아쉬웠다. 대체적으로 종말을 맞게 되면 인류의 행태가 파괴적인 방향으로 발전한다는 결론이 주를 이루고 있다는 점도 안타까웠다. 종말이 닥친 세계에서도 서로를 사랑하며 마지막 콩 한쪽까지 나눠먹는 인류의 아름다운 모습을 기대하는 건 너무 순진한 소망일까. 종말을 앞두고 서로를 죽이고, 살아남으려 무기를 찾고 마트를 습격하는 이야기들은 대체로 뻔한 전개를 많이 보였기에, 사람들의 소소한 삶이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보여 주거나 심리 묘사들을 보여 주는 작품들을 많이 뽑게 되었다. 동생에 대한 죄책감을 지닌 소녀가 대피소 내에서 겪게 되는 이야기를 다뤘던 <대피소의 아이들>은 반전이 신선했으며,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를 보는 듯한 <사육제> 역시 몹시도 의외의 결말로 눈길을 끌었다. 그 밖에 자살을 원인으로 인류가 종말을 맞게 되는 <베르테르 증상>, 서로 잡아먹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는 짐승들의 세상을 그린 <누가 좀비인가> 등을 본심에 올린다. 내용이 쉽게 짐작이 감에도 부드러운 문장으로 잘 읽혔던 작품인 <마지막 순간까지>와 <마녀의 전설> 등도 시선이 갔지만 아쉽게 본심에 올리지 못했다. <마녀의 전설>은 장편소설이라는 점 때문에 마지막까지 고민하게 되었지만, 최종적으로 올리지 못했다.


예심 심사위원3
사실 심사 전에는 천편일률로 「더 로드」처럼 종말 이후의 암울한 세계관을 그린 투고작만 있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었다. 그러나 막상 투고작들을 살펴보니 생각보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쓰여진 작품들이 눈에 들어왔다. 물론 개연성이 부족하거나 취지에 맞지 않는 작품들도 있었고, 특히 중장편이 거의 없었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몇몇 작품들은 단편이 아니라 오히려 좀 더 긴 분량으로 풀어 나갔다면 완성도를 더욱 높일 수 있었을 것 같다. 본선에 오른 응모작들이 결점 없는 것은 아니지만 전체적으로 무난한 작품들이 많은 가운데 좀 더 흡인력이 있었던 작품을 고민 끝에 선택했다. 아쉽게 올리지 못한 몇 작품 중「Die Out」은 초반에 상당히 흡인력이 있었으나 끝까지 이어지지 못했다.「그녀의 5일」은 SF적 아이디어가 돋보이기는 했으나 흡인력이 다소 떨어졌다.「지상 최후의 묘지기」는 노인만 살아남는 세계라는 설정이 매력적이었지만 반전이 다소 식상했다. 「가자, 멸망으로」는 초반의 전개 방식이 독특해서 흥미로웠지만 뒤로 갈수록 이야기의 얼개가 떨어지는 느낌이었다. 아무쪼록 이번 문학상에 응모해 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2회에서도 더 좋은 작품으로 만났으면 하는 바람이다.

참여 방법
2011년 11월 28일~2012년 1월 31일까지 2달여 동안 황금드래곤문학상 홈페이지 연재소설 게시판에 ‘단편’, ‘중편’, ‘장편’ 등을 응모할 수 있습니다.
지난 회차까지는 응모시 말머리를 달아야 했으나, 완성된 파일을 의무적으로 보내주게 되면서 말머리를 따로 달 필요는 없게 되었습니다. 응모 후 2월 1일까지 (gbrefic@goldenbough.co.kr)로 완성 파일을 보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아래아한글로 원고 환산했을 때 800매 이상이면 장편, 200~800매 사이면 중편, 200매 이하면 단편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종말 문학 공모전을 이해하기 위해 최근 출간된 <종말 문학 걸작선>의 서문을 아래 기입하니, 참고하여 주십시오. 기타 질문은 Q/A를 이용하여 주세요.


수상 내역

당선작

  • 상금: 장편일 경우 300만 원, 단편일 경우 100만 원(선인세 개념). 부상 환상문학전집 1질(개정되지 않은 빠진 번호 제외), 스티븐 킹 걸작선 1질. 출판 계약(단편일 경우 앤솔러지 수록).

우수작

  • 상금: 총 3작품 각 30만 원(선인세 개념). 중단편 부문에 한함. 스티븐 킹 걸작선 1질. 출판 계약(앤솔러지 수록)

비평상

  • 국내외 출간된 적이 있는 종말 관련 도서에 대한 비평글을 감상 및 비평란에 올려주시면 됩니다.
    비평상 3명. 10만원 상당의 황금가지 도서(수상자 본인이 선정)

참가상

  • 일정 기준 이상(분량이나 작품의 질)의 소설을 3회 이상 게시하는 모든 이에게 출간 예정인 『러브 크래프트 전집 4권』을 증정합니다.참가상은 반드시 공모전 마감 후 따로 참가상 등록 신청을 gbrefic@goldenbough.co.kr로 해주어야 하며, 제목은 [참가상]이라고 해주셔야 합니다. 등록 신청 내용은 자신이 3회 올린 작품 제목과 어디에 올렸는지를 보내주시면 확인 후 답장을 통해 등록되었는지를 보내드립니다.
    (신체강탈자 공모전의 참가상 부상인 ‘러브 크래프트 전집 3권’은 곧 출간 예정입니다.)

*각 도서 부상은 해외 배송이 불가합니다.
*종말 문학 공모전의 수상작 중 단편은 신체 강탈자 공모전의 당선작과 함께 앤솔러지로 2012년 출간될 예정입니다.
*제2회 ZA 공모전 문학상 수상작품집은 2012년에 출간될 예정입니다.


『종말 문학 걸작선』 엮은이 존 조지프 애덤스의 서문

기근. 죽음. 전쟁. 역병. 일반적으로 성서적 묵시록 아마겟돈의 전조로 여겨지는 개념들이다. SF소설에서 세계의 종말은 보다 구체적인 수단으로 촉발된다. 핵전쟁, 생물학적 재앙(또는 전쟁), 생태학적/지질학적 재앙, 범우주적 재앙 등등. 하지만 그 어떤 대격변의 와중에도 생존자는 존재하며, 종말론적 SF소설은 그들의 삶이 어떠할지를 탐구한다.

최초의 의미 있는 종말소설은 SF소설의 어머니이자 『프랑켄슈타인』의 저자, 메리 셸리의 『최후의 사나이(The Last Man)』인데, 이는 서브 장르 또한 본질적으로 SF 소설만큼이나 유래가 깊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비록 그 기원이 SF에 깊이 뿌리박혀 있기는 해도 종말소설은 장르의 전통적인 한계를 벗어나는 경향이 있다. 『아아, 바빌론(Alas, Babylon)』(팻 프랭크), 『그날이 오면(On the Beach)』(네빌 슈트), 『지구는 죽지 않는다(Earth Abides)』(조지 R. 스튜어트) 등의 고전적 예는 주류소설로서 출간되었는데, 이런 경향은 코맥 맥카시와 같은 작가군과 더불어 부활하고 있다. 그의 황량한 신작 소설, 『로드』는 베스트셀러에 오프라 북클럽 추천도서일 뿐 아니라 퓰리처 상 수상작이기도 하다.

하지만 SF소설은 명실상부 종말문학의 제왕 『라이보비츠를 위한 찬가(A Canticle for Leibowitz)』를 비롯한 수많은 고전을 창조해 냈으며, 『기나긴 내일(The Long Tomorrow)』(리 브래킷), 『잔디의 죽음(No Blade of Grass)』과 윌슨 터커의 저평가된 걸작 『길고도 시끄러운 침묵(The Long Loud Silence)』 등도 빼놓을 수 없는 작품군이다. 물론 이런 식의 항목이라면 얼마든지 나열할 수 있다.

SF 종말소설은 세계 제2세계대전 직후에 두각을 나타내(대부분 인류에 원자폭탄의 가공할 파괴력이 등장하는 데에서 비롯된다.), 범세계적 핵전쟁의 위협이 직접적 현실로 대두된 냉전시대에 이르러 절정에 달한다.

하지만 베를린장벽이 무너지면서 종말소설의 인기도 함께 붕괴하고 만다. 이 선집의 간기면을 살펴본다면, 1990년대에 집필된 작품이 단 두 편뿐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 반면에 절반 이상은 세기말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그런데, 갑자기 왜 종말문학의 부흥이냐고? 아마도 현재의 정치 기후가 냉전시대와 흡사하기 때문일 것이다. 전쟁과 범세계적 갈등의 시대라면, 인류가 제 손으로 파괴한 황량한 세상을 떠올리는 게 훨씬 더 쉽지 않겠는가. 그런데 과연 그게 전부일까? 아니면 그 이상의 이유가 있는 걸까? 우리를 이 황량한 풍경, 즉 포스트 아포칼립스 문학으로 이끄는 요인은 무엇일까? 적어도 내게, 그 이유는 분명하다. 종말문학이 모험에 대한 우리의 기호, 즉 새로운 발견이 가져다주는 전율 및 뉴프런티어에의 갈망을 실현해 주기 때문이다. 그뿐 아니라, 과거의 빚을 청산하여 새 출발을 가능케 해주며, 또한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바를 미리 알았을 경우 세상이 어떻게 달라졌을 지를 보여주기도 한다.

어쩌면 종말문학의 매력은 존 발리의 『맨해튼 전화번호부』(축약판)의 다음 인용문이 제일 잘 묘사하고 있을 것 같다.

우리는 모두 종말 이야기를 사랑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런 소설들이 왜 그리 많겠는가? 인류가 모두 멸망한 황무지를 방황하거나, 약탈자들로부터 가족을 보호하며 캠벨의 돼지고기 통조림을 징발해 먹는 이야기들엔 어딘가 매력적인 구석이 있다. 물론 끔찍한 얘기이다. 그리고 우리는 죽은 이들을 슬퍼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내면은 늘 생존과 새 출발을 갈망하며, 사람들이 모두 죽고 나 혼자만 살아남기를 은밀히 기대한다. 종말소설이 존재하는 이유는 바로 그 때문이다.

어쩌면 그마저 소통의 시작에 불과할 수도 있다. 이 이야기들을 읽고, 직접 결정하라.

이 책의 단편들은 발리가 묘사한, ‘방황’, ‘징발’, ‘보호’의 차원을 넘어선다. 여러분은 이곳에서 묵시론적 길목에서 일어나게 될 과학적, 사회학적, 생리학적 변화를 깨닫게 될 것이며, 그 여진 속에서 일어는 생존과 삶에 대한 이야기들을 찾게 될 것이다.

유감스럽게도 지구를 정복한 외계인들의 영향이나, 좀비 창궐이 빚어낸 공포는 이 선집에서 다루지 않는다. 두 시나리오 공히 묵시론적이긴 하나 다음 기회, 즉, 다른 선집의 주제로 남게 되었다.

이 선집에는 모두 각기 다른 22편의 SF 종말 시나리오가 수록되어 있다. 일부는 다소 과장되고 비현실적인 반면, 다른 이야기들은 상상이 가능하고 개연성도 충분한 이야기들이다. 환상을 다루기도 하고, 더 많게는 공포의 영역을 탐구하지만, 그 어느 것이나 공히 우리에게 단 하나의 질문을 던져준다.

인류가 멸망하면, 우리가 아는 세상과 삶은 어떻게 되는 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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