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보완] 새롭게 도입된 ‘작품 성향지수’를 활용해 보세요!

2018.11.1

브릿G 웹사이트에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어 공지를 전해드립니다.

작가와 독자에게 작품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의 일환으로, 작품 ‘성향지수’를 새롭게 도입하였습니다. 이는 일전에 회원들께서 적극적으로 논의해 주셨던 내용을 토대로 발전시킨 기획으로, 태그 등의 텍스트 지표가 아닌 아이콘 이미지를 활용해 작품에 대한 시각적인 정보를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편의 기능입니다.

작가가 작품 성향지수를 설정하고, 이를 독자가 평가하는 방식, 그리고 성향 지수가 활용되는 방식에 대해서 각각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품 성향 지수 설정하기

작품 성향지수는 작가가 성향 평가를 허용한 작품에 한해 활성화됩니다. 작가는 자신의 작품에 성향 평가 기능을 허용할 것인지에 대해, 작품 관리에서 해당 기능의 ON/OFF 설정을 직접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장르의 작품 활동을 하는 작가에게는 작품별 집필 성향을 구분해주는 지표로 활용될 수 있으며, 독자들은 자신의 취향에 맞는 작품에 대한 정보를 작품 목록에서 보다 직관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작가 역시 본인의 작품에 평가를 할 수 있으나, 한 번 평가한 이후에는 수정이 불가능하며 중복 평가는 안 됩니다.

 

 

작가가 성향 평가를 허용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성향 지수 목록이 나타납니다. 해당 지수는 추가될 수 있으나 현재는 어둠/참신/발랄/감성/달달/개그/광기/잔인/슬픔/힐링 총 10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성향 지수는 각 작품의 성격에 맞춰 작가가 최소 3개부터 최대 5개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목록에서는 대표 성향지수 아이콘이 단일하게 나타나므로 지수간 평가 점수가 동률인 경우에는 작가가 선택한 지수 목록 중에서 가장 앞쪽에 위치한 것이 대표 지수가 되어 나타납니다. 성향의 순서를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하단의 ‘대표 지수 우선 순위 변경’ 링크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순서 조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위아래로 드래그하여 가장 먼저 두고자 하는 성향 지수의 우선 순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 ‘지수별 설명 보기’ 링크를 누르면 위와 같이 각 성향 지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한 번이라도 평가가 시작된 이후에는 성향 항목 변경이 불가능하니 신중하게 선택해 주세요.

 

작품에 대한 성향 지수 평가하기

작품 성향 평가가 허용된 작품에는 위와 같이 작품을 다 본 화면 하단에 평가 그래프가 나타납니다.(저희가 활용하는 그래프에 대한 저작권 표기도 함께 병기됩니다.) 이용자는 ‘평가하기’ 버튼을 눌러 작가가 설정한 지수에 대한 평가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평가하기’를 누르면 위와 같은 팝업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러분이 남긴 성향 평가는 작품 선택을 하는 다른 이용자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니, 많은 평가 데이터가 누적될 수록 좋겠지요. 작품을 읽고 나서 드는 성향 지수를 1개 이상 체크하여 평가를 완료해 주시면 되는데, 한 번 평가한 이후에는 수정이 어렵습니다.

 

평가를 마친 이후에는 평가 버튼이 비활성화되며 나의 평가 데이터가 반영된 그래프가 활성화되어 나타납니다.

 

해당 지수에 마우스 오버를 했을 때 몇 명이 성향 평가를 했는지 누적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품 성향 지수의 활용

이렇게 평가된 데이터는 작품 목록과 작품 사이드바, 소개 페이지 등에 두루 활용되어 이용자들에게 보다 직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게 됩니다.

  • 작품 목록(PC) 

우선 작품 목록 상단에 각 성향을 대표하는 아이콘 이미지들이 나타나는데, 성향 아이콘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각 이미지들이 크게 활성화됩니다.

 

각 아이콘 이미지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해당 이미지가 어떠한 성향을 나타내는지를 자세히 알려주는 설명이 툴팁으로 나타나도록 보완하였습니다.

 

독자들은 해당 아이콘을 중복으로 클릭하여 각 성향에 해당되는 작품들을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각 아이콘 위에 활성화 된 빨강색 점은 중복 검색을 위해 체크가 된 상태를 뜻합니다. 각 아이콘을 선택하고 화살표를 누르면 해당 성향 지수가 포함된 작품들이 필터링되어 나타납니다.

작품 목록에서 보이는 대표 성향 아이콘은 1개입니다. 대표 성향 아이콘은 3점 이상 누적되었을 때 대표 지수로 인정되어 나타나며, 본인의 작품에 한해 작가의 평가는 3점씩, 독자의 평가는 1점씩 반영됩니다.

 

  • 작품 사이드바(PC) 

PC화면에서는 작품 사이드바에도 작품 성향 데이터 그래프와 대표 성향 지수 아이콘 1개가 위 화면과 같이 나타납니다.

 

  • 작품 소개 페이지(PC) 

작품 소개 탭에서도 위와 같이 대표 성향과 그래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작품 목록(모바일) 

모바일 웹사이트에서도 작품 목록에 진입했을 때 ‘작품성향’ 버튼을 눌러 해당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어둠에서 힐링까지, 아이콘 이미지가 추가되어 보다 눈에 띄도록 보완이 되었습니다.

 

작품성향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각 지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는 기능과 필터링 기능이 구분되어 나타납니다.

 

‘설명보기’ 버튼을 눌렀을 때 나타나는 각 지수별 상세 설명 팝업 화면입니다.

 

필터링 기능을 통해서는 마찬가지로 지수 중복 선택, 검색이 가능합니다. 해당된 검색 값을 나타내는 표시로서 ‘작품성향’ 버튼의 색깔이 진한 보라색으로 활성화되며, 검색 조건에 해당되는 작품들을 한데 모아볼 수 있습니다.

 

  • 작품 소개 페이지(모바일) 

모바일 웹사이트에서는 사이드바가 없기 때문에 작품 소개 페이지에서 대표 성향 아이콘과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작가/회원 프로필 페이지(PC/모바일)

뿐만 아니라, 작가 프로필 페이지와 작가 계정을 노출한 회원의 프로필 페이지에서도 대표 성향 지수 아이콘 이미지가 나타날 수 있도록 보완하였습니다.

 

모바일에서도 위와 같이 작가 프로필 페이지에 대표 성향 지수 아이콘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기존에 등록한 작품들은 모두 비허용 상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작품 설정에서 성향 평가 허용을 체크해 주셔야 독자들이 해당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조만간 모바일앱에서도 추후 기능을 연동할 예정이오니 기존/신규 작품에 대한 많은 활용과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