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책갈피 기능이 대대적으로 보완되어 안내해드립니다.
- 웹사이트(PC/모바일)에서의 책갈피 기능 구현
그간 모바일앱을 통해서만 이용할 수 있던 ‘책갈피’ 기능을, 웹에도 적용하여 PC버전과 모바일버전에서 모두 책갈피 기능이 구현될 수 있도록 보완하였습니다. 이제 보다 편리하게 작품 문장을 기억하고 나만의 독서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버전에서 책갈피 기능 이용하는 법
웹에서 책갈피를 이용하는 방법은 모바일앱에서의 이용 방법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책갈피 지정은 ‘문단’ 단위로만 가능하며, 책갈피를 지정하고 싶은 문단을 마우스로 1초 가량 꾸욱 누르면 위와 같이 빨간색 아이콘과 더불어 상단에 ‘책갈피가 추가되었습니다.’라는 안내 문구가 나타납니다.
반대로 이미 기록된 책갈피를 작품 읽기 화면에서 바로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책갈피가 지정된 문단을 다시 마우스로 1초 가량 꾸욱 누르면, 지정된 책갈피 기록이 삭제되며 마찬가지로 ‘책갈피가 삭제되었습니다.’라는 문구가 뜹니다.
‘작품 보기 도구’를 열면 책갈피 기능에 대한 안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보완하였습니다.
더불어 ‘나의 책갈피 보기’ 링크를 클릭하면 내가 기록한 책갈피를 모아볼 수 있는 마이페이지의 ‘책갈피’ 메뉴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버전에서 책갈피 기능 이용하는 법
기본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은 PC버전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모바일앱에서처럼 해당 문단을 1초 가량 꾸욱 누르면 책갈피가 기록되고, 해제되는 방식으로 모바일웹에서의 사용 방법은 간단한 동영상으로 첨부합니다. 단 이용 환경에 따라 반응 속도 등에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마이페이지 ‘책갈피’ 메뉴 활용법
마이페이지에 새롭게 마련된 ‘책갈피’ 메뉴에는 두 가지 탭이 있습니다.
작품에 따라 내가 남긴 책갈피 기록을 모아볼 수 있는 ‘작품별’ 탭이 기본으로 나타나며, 책갈피를 활용해 나의 독서기록을 가늠할 수 있도록 시간순으로 재배열한 ‘타임라인’ 탭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작품별’ 책갈피 출력 형태
내가 남긴 책갈피 기록을 ‘작품별’로 모아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각 작품명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해당 작품에 남긴 모든 책갈피를 한꺼번에 불러옵니다.
또한, 책갈피가 기록된 문단 번호를 클릭하면 해당 문단의 전후 맥락을 보다 자세히 확인할 수 있도록 작품 본문으로 찾아가는 기능이 추가로 보완되었습니다.
책갈피 기록을 눌러 해당 문장으로 찾아갔을 때에는 위와 같이 잠시 하늘색 배경으로 해당 문단의 위치가 강조되어 사용자가 곧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단, 작품 공개 이후 작가에 의해 내용이 수정된 경우에는 책갈피 기록은 계속 유지되지만 정확한 위치로 찾아가지 못할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 책갈피 출력 형태
타임라인 탭에서는 책갈피 기능을 활용해 내가 어떤 날짜에 어떤 작품들을 읽었는지 한눈에 알 수 있는 날짜별 데이터가 기록됩니다.
또한 같은 날 여러 작품에 책갈피 기록이 남아 있는 경우, 마지막으로 책갈피를 남긴 작품명을 대표로 하여 다른 작품에 대한 책갈피 기록이 있음을 리스트에서 바로 나타내줌으로써 해당 일자의 독서기록을 보다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록된 모든 책갈피는 마이페이지에서 사용자가 직접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 모바일앱 및 웹에서 남긴 ‘책갈피’ 기록 상호 연동
이처럼 웹에서도 책갈피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 기능이 보완됨에 따라, 모바일앱에서 이전에 남긴 책갈피 기록도 웹에서 만나볼 수 있도록 데이터가 연동되었습니다.
단, 모바일앱에서 남긴 책갈피는 해당 문단의 앞 30글자만 보여지도록 설정되어 있어 웹에서 남긴 책갈피와 그 형태가 다릅니다. 그러나 모바일앱에서 남긴 책갈피 기록을 눌러도 특정 위치로 찾아갈 수 있는 기능이 보완되었기 때문에 두루 유용하게 쓰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반대로 웹에서 남긴 책갈피 역시, 모바일앱 내의 서재 ‘책갈피’ 메뉴에도 연동되어 편리하게 나의 책갈피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각 작품 메뉴에 ‘책갈피’ 탭 추가
더불어, 마이페이지에서 뿐만 아니라 각 작품별로 남긴 ‘책갈피’ 기록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작품 연관 메뉴에 ‘책갈피’ 탭이 새로이 추가되었습니다.
각 작품별 책갈피를 통해 독서 기록을 보다 간편하게 확인해 보세요.
- 비공개 작품은 책갈피 기록에서 제외
작품 자체가 비공개로 전환된 경우에는 해당 위치로 찾아갈 수 없기 때문에 책갈피 기록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책갈피를 활용한 다채로운 기능이 보완되었으니 보다 편리하고 유용하게 작품을 기록하고 나만의 독서기록을 관리해 보세요.
추후 책갈피가 기록된 문장을 공유하는 기능에 대해서도 구현할 예정이오니 많은 활용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