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블랙기업에서 퇴사합니다. (tktnrotoRl1818)

회사 이름은 말 못하고, 경기권에 있는 해외 유통 무역 중심으로 하는 중소기업이라는 것만 밝힙니다.

인턴 기간인 6개월 동안 최저임금인 것도 참고, 2시간 출퇴근길도 견디고, 사수랑 우리 부서 사람들 다 이상한 것도 뭐, 첫 회사는 다 이런 거려니 하고 버티려 했습니다.
그런데 방금 작은 사고 하나 가지고 과장한테 인신공격성 발언을 들었어요.
이건 좀 아닌 것 같아서 방금 사표 내고 왔습니다. 부장님이 갑자기 이러면 어쩌냐고 화내시는데 어쩌죠. 퇴사 경험 있는 분들 조언 부탁드립니다.

무명1
퇴사하기 한달 전에는 미리 말을 해야 합니다. 사표말고 인신공격성 발언에 대한 신고가 먼저일 거 같네요. 스트레스로 이상 증상이 있다면 진단서 미리 떼어 놓으세요.

ㄴ 무명1
tktnrotoRl1818
제가 입사 전부터 우울증 약을 복용 중이라, 정신질환 관련해서는 피해를 입증하기 힘들까 걱정됩니다. 사표 내놓고 한 달이나 기다려야 하나요? 이제 회사 사람들 얼굴 하루도 더 못 볼 것 같은데…

 

익명A
이유가 어쨌건 사원에게 인신공격하는 회사는 망한 회사. 사표 안냈으면 다음에도 또 인신공격 당했을 것. 그런데 작은 사고라는건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

ㄴ 익명A
tktnrotoRl1818
제가 하는 일이 물건 발주인데, 사수가 A 거래처에 보내야 하는 서류 달라고 해서 준다는 게 그 회사 경쟁업체인 B 거래처에 보낼 서류를 줬어요. 그리고 사수가 그거 그대로 A 거래처에 보냈다가 그쪽에서 장난하냐고 항의 들어왔고요.

 

무명A
아… 글 올리고 퇴사하시지 아쉽네요. 안타깝지만 지금부터라도 녹음기 하나 사셔서 회사에서 내내 켜고 다니세요. 회사나 타 직원 부당행위 녹음 목적입니다. 법적으로는 퇴사 2주 전에만 회사에 말하면 됩니다. 사표를 일찍 내시긴 했는데 앞으로 2주 더 다닌다고 생각하시고요. 더 나오라고 했어도 2주 후에 나가시면 법적 문제 삼을 수 없습니다. 그 전에 나가면 문제 될 수 있어요.녹음한 증거 가지고 약간 엿 먹이고 싶으면 노동청, 심하게 엿 먹이고 싶으면 경찰 가서 고소하세요. 정말 많이 엿 먹이고 싶으시면 둘 다 가세요.

ㄴ 무명A
tktnrotoRl1818
조언 감사합니다. 일단은 그렇게 해볼게요… 근데 2주 안에 신고할 수 있는 내용 하나도 못 잡으면 어떡하죠… 그럼 진짜 억울할 것 같아요. 취직한 거 기뻐서 청년통장도 개설했는데 여기 나가면 매월 적금 금액 채우기도 빠듯할테고.. 이직부터 알아볼 걸 그랬나요ㅠ

 

tktnrotoRl1818
늦은 시간인데도 다들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병원 진료기록은… 네.. 좀 힘들 것 같긴 하지만 알아보겠습니다. 녹음기는 꼭 쓸게요. 저희 회사가 근무 중 스마트폰 압수라서 따로 녹음기를 사야겠어요. 내일 출근해서 2주 뒤 퇴사하겠다고 다시 말하겠습니다.

tktnrotoRl1818
여러분 방금 과장한테 전화 왔었어요… 지금 새벽 3시인데;;

ㄴtktnrotoRl1818

무명A

헐, 뭐래요? 연봉 올려줄테니 나가지 말래요?

 

ㄴ 무명A
tktnrotoRl1818
아뇨, 술에 꼴아 전화해가지고는 제가 친 사고 자기가 수습하느라 방금 퇴근했다며 내일 출근하면 두고보쟤요;;;

 

tktnrotoRl1818
지금 너무 무서워요. 출근했는데 부장이 제가 사표 낸 이야기를 팀에 했는지 과장이랑 사수가 저한테 진짜 살갑게 대해요. 이 사람들 이런 사람들이 아닌데.

ㄴ tktnrotoRl1818
무명A
살갑게 대해주면 좋은 것 아닌가요? 마음 고쳐먹은 게 아닐까요?

 

ㄴ 무명A
tktnrotoRl1818
저도 그런 거면 좋겠어요. 방금 야근 마치고 퇴근했는데, 오늘따라 다른 때 처럼 야 임마 이렇게 안 부르고 -씨 하고 존대도 하고… 사람이 이렇게 확 바뀐다는 게 안 믿기네요.

 

ㄴ 무명A
tktnrotoRl1818
맞아. 점심 때 부장님이 저한테 사표 다시 한 번 생각해보라고 돌려주셨어요.

 

ㄴ tktnrotoRl1818
무명A
어떻게 하실 생각이세요?

 

ㄴ 무명A
tktnrotoRl1818
부장님이 정말 이 회사에 왜 계시지 하는 좋은 분이셔서.. 그 분이 그러시니까 고민이 많이 되네요. 과장만 없어져도 이 회사 다닐 만 한 거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어제 새벽에 과장이 전화로 욕한 거 부장님께 보여드리고 조치 취해달라고 할까봐요.

호스트 코멘트

퇴고 기능을 확인하기 위해 일단 끊어봅니다.

저 들여쓰기를 어떻게 없애는지 모르겠네요.

참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