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로 확장되는 소설 속 게임 세상

2020.7.10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세계적 유행으로 대면 활동이 줄어든 요즘선풍적인 인기를 끈 게임이 하나 있습니다바로 동물의 숲이라는 게임인데요자유도가 높은 힐링 게임으로 유명한 이 시리즈를 비롯해 최근 실내에서 할 수 있는 활동으로 다양한 게임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그러나 실제로 플레이하는 게임뿐 아니라 게임을 소재로 한 소설도 오래전부터 인기를 끌어왔는데요그래서 이번 큐레이션에서는 모바일 게임과 비디오 게임을 소재로 한 작품을 모아 보았습니다.

 

● 모바일 게임 편 

“서진이 별이 빛을 잃었습니다서진이 별을 다시 부활시켜주세요코스믹 크리스탈 100개 필요”

교통사고로 뇌세포의 3분의 1이 죽어버린 아들 서진’. 부부는 아들의 회복을 바라며 지극정성으로 돌보았으나 서진은 고통스럽게 살다가 마흔에 떠나고야 맙니다그 후 아내마저 암 투병 끝에 사망하고나는 빚더미에 앉아 편의점 아르바이트로 간신히 연명하며 암으로 죽을 날만을 홀로 기다리고 있었습니다그러던 어느 날죽은 아내의 방에서 우연히 오래된 핸드폰을 발견하고아내가 즐겨 하던 우주 키우기’ 게임을 실행합니다처음에는 클릭 한 번에 300만 원의 돈을 요구하는 게임이 황당했지만, 공짜로 획득한 게임 내 재화로 초신성 폭발을 일으키자 실제로 초신성이 폭발하는 놀라운 사건이 발생합니다. 이 모든 일은 우연의 일치일까요? 계속된 우연에 나는 우주 키우기’ 게임에 빠져들기 시작합니다.

 

“공지금일 현 시간부로 게임에 접속한 유저는 로그아웃할 수 없습니다게임에서 캐릭터가 죽으면 현실 세계에서도 죽습니다즐겁게 살아남으시길 바랍니다.”

어느 날 갑자기 모바일 게임 팡팡 월드에 수상한 공지가 뜹니다게임에서 캐릭터가 죽으면 현실 세계에서도 죽는다는 허황된 이야기였는데요사람들은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만팡팡 월드를 즐겨 하던 사람들이 갑자기 심장마비나 사고로 사망했다는 괴담이 퍼지기 시작합니다괴담으로 게임이 큰 주목을 받자 해당 게임을 통해 광고하던 상품의 매출이 급상승하고, 광고 담당자인 김준우는 실적이 올라 기뻐합니다그러나 팡팡 월드를 같이 하던 동료의 심장에 마비가 오고, 준우의 게임 캐릭터를 죽이려는 사람이 돌연 나타나는데요. 죽을지도 모른다는 공포감에 휩싸인 준우는 자신이 괴롭혀 온 동료가 범인이라고 의심합니다. 게임 안팎에서 살아남기 위해 변해가는 그의 모습을 확인해 보세요.

 

괴담 그룹 방의 아이들도 괴담이 난무한 탈출게임 이야기를 나누느라 바쁘다.“

공포 탈출 게임을 하고 있던 나는 고등학교 동급생 K의 장례식에 참석해 달라는 연락을 받고 불쾌한 감정에 휩싸입니다몸에서 구더기가 나온 사건으로 유명한 K는 전교생에게 따돌림을 받는 고아로나는 그저 K와 같은 중학교를 나왔을 뿐 친한 사이는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K가 핸드폰과 편지를 남겼다는 내게 말에 두려움에 떠는데요. 나는 평소 게임 이야기나 공포 게임의 잔혹한 시나리오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던 SNS 단톡방의 친구들이구더기 사건이 발생한 이후부터 K를 주인공으로 한 잔혹한 이야기를 나누며 즐겨 왔다는 사실을 떠올립니다. K가 나에게 핸드폰과 편지를 남긴 이유는 무엇일까요? 씁쓸한 결말에서 모든 비밀이 밝혀집니다.

 

● 비디오 게임 편

게임의 목표는 주인공이 생존자를 찾고저택에 얽힌 비밀을 풀어내 탈출하는 것이다.“

게임 스트리머인 나는 방송하고 있는 플랫폼으로부터 불치병 아동을 후원하는 큰 행사에 참가하라는 제안을 받습니다신작 공포 탈출 게임 유령의 궁전3’을 새로 나온 VR 기기로 시연하는 행사로, ‘유령의 궁전1’을 PC로 플레이하면서 불가해한 공포를 느꼈던 나는 다시는 이 게임을 하지 않겠다고 다짐한 적이 있는데요불치병에 걸린 서원을 실제로 만난 후, 그 아이를 돕기 위해 게임 행사에 참가하기로 결심합니다그러나 이 게임에서 우승하기 위해서는 게임 캐릭터로 등장하는 한 아이를 희생해야만 하는데, VR 기술로 너무나도 생생하게 구현된 아이의 모습에 나는 고민에 빠집니다.

 

“뭐하는 게임인데?”
“대통령 선거.“

연희는 남자친구 두영이 일하는 PC방에 대학 과제를 하러 갔다가 우연히 그가 만든 인디 게임을 하게 됩니다. 대통령을 가상으로 선출하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의 일종으로, 자신이 지지하는 대선 후보가 대통령이 될 수 있도록 유리한 선택지를 고르는 게임이었습니다. 그리고 1년 뒤 어느 날, 두영이 일하는 PC방에서 연희는 식당에서 함께 일했던 아주머니를 우연히 다시 만나게 됩니다. 할 만한 게임을 찾는 식당 아주머니에게 연희는 대통령 선거 게임을 추천하고, 아주머니는 고맙다는 인사를 전하는데요. 연희가 아주머니에게 이 게임을 추천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팀엔 슬픈 전설이 있다가만생각해보니 정말 슬픈 건지는 잘 모르겠다.“

한 대학원 실험실유명한 게임에 푹 빠진 교수님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대학원생들이 있습니다교수님의 부족한 게임 실력에도 뛰어난 게임 전략으로 승리하는 이 팀은 게임 내에서 유명해지고마침내 대기업으로부터 프로 선수 제안까지 받는데요다들 프로게이머로 전향할 마음은 있지만교수님이 이를 허락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에 주저합니다그때연구는 뒷전이고 졸업도 시켜주지 않는 교수 탓에 어느덧 박사 6년 차가 되어 버린 팀의 리더 진혁은 묘책을 떠올리는데요그들은 과연 무사히 대학원을 탈출하고 원하던 꿈을 이룰 수 있을까요진혁의 졸업이 유예된 안타까운 사정까지 결말에서 확인해 보시죠.

제목 작가 장르 이벤트 독자반응
작품정보 중단편
카론
판타지
SF
3월 18일
작품정보 중단편
초묘
판타지
일반
19년 8월
작품정보 중단편
최승윤
호러
18년 2월
작품정보 중단편
정하
SF
추리/스릴러
18년 9월
작품정보 중단편
푼크툼
기타
일반
18년 11월
작품정보 중단편
오올부엉이
일반
기타
19년 3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