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 작품 평점 존치 여부 설문 결과 및 보완책 공지

2017.3.17


작품 평점 존치 여부 설문 결과 및 보완책 공지

안녕하세요, 브릿G팀입니다. 평점 기능 존치 여부에 대한 설문 결과 공지 및, 설문 결과에 기반한 보완 방향을 알려드립니다.

평점 기능 존치에 대한 설문 결과는 1표 차이도 없이 동률로 확인되었습니다. 기존에도 브릿G의 평점 시스템은 별점의 점수를 합산하여 독자반응에 포함시키는 방식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평점 시스템 자체에 지속적인 우려가 있었기에 설문을 진행하였고, 이에 대한 결과를 토대로 아래와 같이 진행키로 하였습니다.

 

%ed%8f%89%ec%a0%90%ec%a3%bc%ea%b8%b0

-작가는 기존과 동일하게 작품 관리에서 ‘평점 허용 여부’를 직접 설정할 수 있음.

-단, 평점은 별 4개와 5개만 줄 수 있음.

-평점이 독자반응에 반영되는 기준은 별점 점수 자체를 합산하는 방식이 아님.

 

그리하여, 평점을 허용한 작품일 경우에는 별점은 4점과 5점에 한해 각각 줄 수 있는 방식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보완책을 도출하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별점을 각각 4개와 5개에 한정해 남겨둔 것은, 한마디로 ‘강력추천’과 ‘추천’ 정도를 남겨놓은 방식입니다.

설문 결과, 평점 기능은 별점 테러 등의 방법으로 악용의 소지가 있는 기능이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별점을 못 쓰게 하면 타 작가와의 형평성에 문제가 생길 뿐만 아니라 독자들의 선택지가 완전히 없어져버리기도 합니다. 이에 따라, 읽는 이가 추천할 의사가 없다면 별점을 주지 않는 것으로 의사표시를 할 수 있겠다 판단하였습니다. 또한 그럼에도 별점 4개와 5개의 선택지를 남겨 놓은 것은, 그 안에서도 나름의 변별력을 갖추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설문 결과 존치나 완전 폐지에 대한 의견이 비등했기 때문에 중재안으로 이러한 방식을 도출하였으며, 이러한 방식 또한 운영하면서 의견 수렴을 계속 할 예정이오니 한번 활용해 보아주시고 꾸준히 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