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보완] 리뷰어 작품 큐레이션 서비스 개설 및 활용법 안내

2018.6.25

안녕하세요, 새로이 개설된 ‘리뷰어 작품 큐레이션’ 서비스 공지 사항을 전합니다.

그간 여러 리뷰어 분들께서 자유게시판의 작품추천 카테고리를 활용해 다양한 자체 큐레이션을 선보여주셨는데요, 기존의 작품 추천이나 단일 작품에 속하는 리뷰 형태와는 또 다르게 큐레이터로서 리뷰어의 역할과 시선이 보다 강조되는 활동이 가능하도록 본 서비스를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기존에 브릿G 편집부가 특정 주제로 작품을 선별해 소개하는 ‘작품 큐레이션’이 있기에, 작품 큐레이션을 작성하는 주체가 보다 명확히 구분될 수 있도록 [작품]과 [리뷰] 페이지의 하위 메뉴명을 각각 변경/추가하였습니다.

하기한 리뷰어 작품 큐레이션 서비스 활용법을 참고하시어, 다양한 리뷰 활동을 즐겨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작품] 페이지의 하위 메뉴에 포함되며, 브릿G 편집부 일원들이 특정 주제로 여러 작품들을 선별한 뒤 한데 모아 소개하는 공간입니다.
  • 메뉴명이 기존 [작품 큐레이션]에서 [편집부 작품 큐레이션]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편집부가 소개하는 공통 테마 작품 큐레이션의 경우 3주에 한 번씩, 특정 작가를 소개하는 작가전 큐레이션의 경우 격월마다 새로운 콘텐츠가 업데이트됩니다.

 

  • 리뷰어가 공통된 주제로 다채로운 브릿G 작품들을 선별하고 그에 대한 감상 또는 비평을 전하는 공간입니다.
  • 누구나 리뷰를 쓸 수 있었던 브릿G 단일 작품 리뷰 시스템과 달리, 리뷰어 작품 큐레이션의 경우 최소 1개 이상의 리뷰를 등록한 ‘리뷰어’에 한해 작성이 가능합니다.
  • 공통 주제나 테마로 엮을 수 있는 작품을 최소 2개~최대 20개까지 임베드할 수 있습니다.

리뷰어 작품 큐레이션은 다음 두 가지 방법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1) 리뷰어 작품 큐레이션 페이지

-리뷰어 작품 큐레이션 페이지입니다. 전체 목록을 일람할 수 있으며 큐레이션 제목, 대표 작품, 작성 리뷰어, 분량, 독자 반응, 날짜 정보 등이 나타납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내 작품 큐레이션 관리’ 버튼을 누르면 [마이페이지] – [리뷰 관리]로 이동합니다.

 

2) 마이페이지

-[마이페이지] – [리뷰 관리]에 새롭게 추가된 [큐레이션] 탭에서 새로운 작품 큐레이션을 생성하고, 기존 큐레이션 내용을 수정하는 등 전반적인 사항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리뷰어 작품 큐레이션을 작성할 수 있는 전용 편집기 화면입니다.

-작품 큐레이션에 꼭 들어가야 하는 ‘작품 임베드’ 기능을 강조한 편집기 메뉴로서, 해당 아이콘에 움직임을 주어 확인이 용이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2편 이상의 작품이 필수로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을 별도의 텍스트 공지로도 안내합니다.

-편집기 하단에는 내용을 작성하는 동안 현재까지 총 몇 편의 작품이 본문에 포함되었는지 자동으로 알려주는 기능이 마련되었습니다. 또한 원고지 기준의 매수 정보를 알려줍니다.

-최소 작품 포함 개수 및 최소 원고지 매수가 충족되지 않을 경우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나며 보완을 요청합니다.

-내가 작성한 큐레이션에 피드백 여부를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리뷰 작성 시와 마찬가지로 브릿G의 리뷰 정책에 필수로 동의하여야 합니다.

본문 화면 하단에는 관련 기능 및 큐레이터 정보가 나타납니다.

-내가 작성한 큐레이션일 경우, 본문에서도 수정 옵션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가 작성한 큐레이션에는 공감을 누를 수 없으며, 본인 자신에게 후원할 수 없습니다.

-또한 큐레이션을 작성한 큐레이터의 정보가 나타나며 리뷰 구독, 의뢰, 후원 등을 이어서 할 수 있습니다.

 

리뷰 페이지, 커뮤니티 페이지 등에 위와 같이 ‘리뷰어 작품 큐레이션’ 위젯이 생성되어 최신등록순으로 노출됩니다.

 

편집부의 작품 큐레이션을 다 읽은 뒤, 하단으로 내리면 위와 같이 리뷰어 작품 큐레이션이 랜덤으로 나타납니다.


큐레이터로서 보다 확장된 리뷰 활동을 브릿G에서 즐겨주시길, 모쪼록 두루 즐거이 활용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리뷰어 작품 큐레이션 보러 가기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