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중단편 작품 시리즈 연결 기능 外

2017.5.2
  • 중단편 작품 시리즈 연결 기능

중단편의 경우, 장편 연재와 달리 작품 폴더가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작품을 2~3회 정도로 분할하여 올릴 경우, 다음 회차와 이전 회차를 찾아 읽는 과정에서 다소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중단편 작품 제목 패턴을 분석하여 시리즈로 연결해주는 기능이 보완되었습니다.

분할된 중단편 작품의 경우, 아래와 같은 패턴에 맞게만 작품을 생성해주시면 자동으로 링크되어 작품 보기 하단에 목록이 나타납니다.

작품 제목+공란+대시(-)+공란+문자

EX) 10개월 – 1 / 10개월 – 2 / 10개월 – 3

%ec%a0%9c%eb%aa%a9-%ec%97%86%ec%9d%8c
EX) 도도 사피엔스 – 1부 (제1회 ZA 문학 공모전 우수작) / 도도 사피엔스 – 2부 (제1회 문학 공모전 우수작)

%ec%a0%9c%eb%aa%a9-%ec%97%86%ec%9d%8c2


  • 모바일 슬라이더 > 리뷰 공모 마감임박 위젯 추가 

kakaotalk_20170502_143744547

리뷰 공모 중인 작품들 중, 7일 이내에 리뷰 공모가 마감되는 작품들을 별도로 모아볼 수 있도록 모바일 슬라이더 위젯이 추가되었습니다.


  • 리뷰 페이지 > 마감 임박 리뷰 공모 위젯 추가 

screen_shot_2017-05-01_at_3-28-40_pm

PC버전 ‘리뷰’ 페이지에서도 등록 최신순으로 나타나는 “리뷰 공모” 위젯과는 별도로 “마감 임박 리뷰 공모” 위젯이 추가되었습니다.


  • 연재 작품 예약 회차 순서 오류 수정 및 개편 

1) 예약 회차의 순서 오류 해결

%ec%a0%9c%eb%aa%a9-%ec%97%86%ec%9d%8c

장편 연재 작품의 경우 예약 시스템으로 회차 관리를 하시는 작가님들이 많으실 텐데요. 예약 회차가 발행되었을 경우, 남아 있는 예약 회차와 발행이 완료된 회차끼리 순서가 뒤섞여 관리가 힘들었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에 해당하는 시스템을 대폭 개편하여 이제 예약 회차의 경우 기존 발행 회차와 뒤섞임 없이 상단에서 편하게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2) 작품 공개 시 ‘출판일’ 데이터 추가

특히 중단편 작품의 경우, 예약 기능이 없기 때문에 비공개로 작업을 하다가 수정을 마친 뒤 공개로 전환하는 경우도 많으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처음 작품을 생성한 시점을 기준으로 작품이 등록되어 전체 작품 목록에서 후순위로 밀리는 부분이 있었는데, 이런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비공개 작품을 공개로 전환할 경우 ‘출판된 시점’을 기준으로 새롭게 업데이트가 되도록 하였습니다.

단, 비공개 작품을 공개할 때 공개 시점이 출판일을 기준으로 적용되는 것은 단 1번에 한합니다. 즉 여러 번 작품을 비공개로 했다가 공개로 전환한다 해도 최초 시점을 기준으로 1회 이상 출판일이 업데이트 되지는 않습니다.

3) 장편 연재 회차 관리 목록에 무료 회차 경계선 생성

%eb%ac%b4%eb%a3%8c

브릿G는 장편 연재의 경우 10회 이하까지는 무료로 공개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에 따라 10회 이상부터 유료화 설정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구분선이 추가되어 보다 직관적으로 회차 관리 및 유료 작품 설정이 가능해졌습니다.


  • 회차 별 단문응원 입력란 개설

%ed%9a%8c%ec%b0%a8%eb%8c%93%ea%b8%80

장편의 경우 회차 별로 단문응원을 남길 수 있도록 하는 요청을 두루 주셨는데요, 통합적으로 운영을 하는 것에는 변함이 없지만 회차를 다 읽은 뒤 바로 단문응원을 남길 수 있도록 하는 입력 공간이 신설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단문응원을 바로 남기는 것이 좀 더 편해졌고, 독자가 특정 회차를 읽고 단문응원을 남길 경우 작가는 아래와 같이 해당 단문응원이 남겨진 회차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c%a0%9c%eb%aa%a9-%ec%97%86%ec%9d%8c


  • 중단편 유료 작품 원고량 최소량 체크

기존에는 장편 연재 작품에 한해 20매 이상의 경우에만 유료화를 할 수 있었는데요, 이제 중단편 작품을 유료화할 때에도 마찬가지로 최소 원고량을 20매로 동일하게 체크하게 되었습니다. 유료화에 대한 최소한의 가이드로서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c%a4%91%eb%8b%a8%ed%8e%b8%ec%9c%a0%eb%a3%8c


  • 자유게시판 댓글 사진 첨부 아이콘 위치 조정

%ec%82%ac%ec%a7%84

자유게시판에서 댓글을 남길 때에는 사진 첨부를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댓글 입력 창에 사진 첨부 아이콘이 들어가 있어 한 두 글자를 가리는 소소한 불편함이 있었는데요, 아이콘 위치를 변경함으로써 해당 문제를 해소하였습니다. 더불어 매거진, 자유게시판 등의 게시판에서는 댓글 입력란 위에 있는 ‘댓글 새로고침’ 버튼을 통해 화면 재진입 없이도 이용 도중 업데이트 된 댓글 내용들을 곧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추천 작품으로 선정된 경우 숫자 표기

%ec%b6%94%ec%b2%9c%ec%9e%91

편집부 추천작으로 선정된 작품인 경우 작품 페이지에 ‘추천’ 탭이 생성되어 편집부의 추천평을 바로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추천 탭에 추천을 받은 숫자가 공통으로 나타나도록 하였습니다.


  • 작품 숏코드 기능 

%ec%a0%9c%eb%aa%a9-%ec%97%86%ec%9d%8c

단문응원, 자유게시판 및 각종 게시글의 댓글 등에서 작품을 언급할 일이 많으실 텐데요, 이럴 때 작품 정보가 포함된 링크를 손쉽게 넣을 수 있는 ‘숏코드’ 기능이 추가로 만들어졌습니다.

각 작품 헤더 메뉴에 보시면  와 같은 모양의 아이콘이 추가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아이콘을 눌러 나타나는 각 작품의 숏코드를 복사한 뒤 각종 단문응원, 댓글, 자유게시판 등 필요한 부분에 붙여넣기 하시면, 작품 정보가 포함된 링크로 자동 변환됩니다.

 


  • 알림 사운드 뮤트 기능

%ec%a0%9c%eb%aa%a9-%ec%97%86%ec%9d%8c

이용자 편의에 맞게 알림 소리를 ON/OFF할 수 있는 뮤트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알림과 관련해서는 더 보완해나갈 항목들을 논의 중에 있습니다.


  • 중단편 작품 > 랜덤 위젯 추가

https://britg.kr/novels/novel-single/

PC에서 중단편 작품 목록을 확인해보시면, 우측에 ‘랜덤 위젯’이 추가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말그대로 랜덤하게 중단편 작품을 임의로 보여주며 장르별로도 랜덤 소팅이 가능합니다. 새로고침 아이콘을 누르면 계속해서 랜덤 중단편 작품들이 나타납니다.

단, 모바일에서는 중단편 랜덤 위젯 구현이 힘든 부분이 있기에, 이어서 전해드리는 작품 ‘랜덤’ 소팅 기능을 이용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작품 > 소팅 항목 ‘랜덤’ 분류 추가

이는 장편 및 중단편 작품, PC 및 모바일 공통 사항입니다. 기존에는 작품 소팅 항목은 최신순/인기순/평점순/리뷰많은순 이렇게 준비되어 있었으나, 랜덤 작품을 볼 수 있는 분류가 추가되었습니다.

1) PC 분류 화면

2) 모바일 분류 화면

이와 별도로 랜덤 작품 추천의 경우, 장르 등의 추천 기반 요소가 필요하므로 좀 더 보완해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 리뷰/댓글/단문응원/자유게시판 내 ‘스포일러’ 숏코드 기능 

리뷰를 남길 때나 자유게시판에서 작품 추천을 하거나 댓글로 이야기를 나눌 때, 스포일러가 되는 내용을 포함할 수 있어 조심스러운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요. 이럴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스포일러’ 숏코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는 글의 부분, 또는 전체적 요소를 고려하셔서 스포일러가 포함된 내용을 소개하는 부분에 한해 아래와 같은 숏코드를 내용 앞뒤에 덧붙여주시면 됩니다. 두 개의 여는 코드와 닫는 코드 안에 스포일러를 포함한 내용을 입력하시면 되며, 줄바꿈도 허용됩니다.

버튼의 라벨명을 바꾸고자 하실 경우엔 아래 양식대로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 평점 기능 설문 결과에 따른 보완 방향 공지 

평점 기능 존치 여부에 대한 설문 결과를 토대로, 내부적으로 논의한 보완책을 알려드립니다. 기존에도 브릿G의 평점 시스템은 별점의 점수를 합산하여 독자반응에 포함시키는 방식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평점 시스템 자체에 지속적인 우려가 있었기에 설문을 진행하였고, 이에 대한 결과를 토대로 아래와 같이 진행키로 하였습니다.

-작가는 작품 관리에서 평점 허용 여부를 직접 설정할 수 있음.

-단, 평점은 별 4개와 5개만 줄 수 있는 것으로 원칙 변경.

즉, 평점을 허용한 작품일 경우에는 별점은 4점과 5점에 한해 각각 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다시 한 번, 기존의 평점 기능 역시 별점의 점수 합산 방식으로 독자반응에 포함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 말씀드립니다.


  • 읽던 작품의 위치 자동 저장

기존에도 ‘마지막으로 본 작품’을 기억해 알려주는 기능이 있었지만, 화면에서 다른 화면으로 나가기 직전에 위치를 저장하는 방식으로 개발이 되어 일부 브라우저에서는 작동이 안 된다거나 스크롤 이동의 경우에도 위치를 저장해버리는 약점이 있었습니다. 이를 보완하여, 개발자님께서 브라우저나 운영체제에 관계없이 동작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다시 개발해주셨습니다.

현재 시스템으로는, 이용자가 작품을 스크롤하다가 멈추고 3초 이상 머물렀을 때를 기점으로 ‘읽은 위치’라고 판단하여 기억합니다. 단순히 스크롤을 하다가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는 경우에는 ‘읽은 위치’라고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일정 기간의 시간차를 둔 것입니다. 따라서 보완된 시스템에 의해, 아래 예시 화면과 같이 읽던 위치가 표기되어 나타납니다. 읽음 정도에 따라 퍼센테이지 수치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메인 화면

2) 구독 관리 – 읽은 작품

단, 이 시스템은 ‘읽은 위치’를 자동으로 저장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수동으로 위치를 저장하는 ‘책갈피’ 기능과는 별도로 구분됩니다. 이용자가 직접 읽은 위치를 기억하도록 특정 지표를 남기는 ‘책갈피’ 기능은 구체적인 논의와 기획 보완을 통해 다시 논의할 예정입니다.


  • 장편 비공개&예약 작품 > 일별 회차 등록 제한 차등 적용 

장편 연재 시 ‘비공개’ 작품이나 ‘예약’ 등록의 경우에도 기존 5회차 등록 제한이 공통적으로 적용되어 불편하다는 의견을 전해주셨지요. 논의하여 아래와 같이 보완되었습니다.

1) 장편 연재 시 비공개 작품일 경우

연재 회차는 비공개로 계속 등록할 수 있지만 만약 이미 하루에 공개한 회차가 5개라면, [중단편 작품]을 추가하고자 하는 경우엔 ‘비공개’로도 작품을 등록할 수 없습니다. 장편과 달리 중단편은 작품 등록 시 비공개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장편+중단편 작품 활동을 동시에 하시는 작가님의 경우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2) 장편 연재 시 예약 작품을 등록할 때에도

연재 회차를 예약만 하실 경우에는 30일 내에 제한 없이 회차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하루에 공개 등록한 회차가 5개라면, 연재 회차 추가 예약은 불가능합니다. ‘예약’ 여부는 회차 등록 시 결정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테면, 특정일에 예약으로 3개 회차의 작품을 등록했다면, 그날은 추가로 2개 회차를 공개 등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즉, 하루에 공개 등록된 작품의 회차를 카운트하는 방식에 따라 경우의 수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중단편 유료 작품 미리보기 기능 

유료 중단편의 경우, 장편과는 다르게 작품 소개와 단문응원, 리뷰 등의 지표를 이용하여 독자가 작품 구매 여부를 결정하곤 했는데요. 앞으로는 중단편 작품을 유료로 설정할 때, 작가가 직접 독자에게 미리보기로 제공하고자 하는 분량을 별도로 입력하여 나타나게 할 수 있습니다.

작가가 직접 입력한 분량을 독자는 미리보기로 본 뒤 구매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단, 해당 기능은 유료 설정 시에만 입력할 수 있습니다. 무료 작품일 때는 비활성화되는 기능입니다. 중단편에만 한정된 기능입니다.

↑ 중단편 작품 유료 설정 시 작가가 미리보기로 제공하는 분량을 별도로 입력하는 화면입니다. 단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여 미리보기 화면을 편집할 때는 한 행의 폭이 더 넓게 나타날 수 있어, 편집이 다소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크롬, 웨일 등의 브라우저를 활용하시면 해당 문제는 없습니다.

이렇게 작가가 미리보기 분량을 별도로 입력하면, 독자는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브릿G 기능 보완 사항 공지는 계속해 업데이트됩니다. 많은 의견과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