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저작권 보호 관련 안내

2020.6.5

안녕하세요, 브릿G입니다.
최근 코코아드림 작가님의 「에덴브릿지 호텔 신입 직원들을 위한 행동지침서」의 불펌 등 브릿G에 등록된 작품에 관한 저작권 위반 사례가 제보되었습니다.

현재 브릿G/황금가지와 계약된 작품에 대하여서는 발견 즉시 대리인으로서 법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전문 불법 업로더만을 찾아내 합의금을 받아내는 형태의 조치는 취하지 않고 있는데, 업무적으로는 이보다 확실한 방법이 없지 않겠으나, 이는 성과 위주의 일부 법무법인이 지나친 합의금 종용 등으로 인해 부작용도 만만치 않아, 현재로서 진행하고 있지는 않고 찾아내거나 신고된 불법 업로더에 대한 법적 조치 및 고발 조치만을 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에덴브릿지 호텔 신입 직원들을 위한 행동지침서」의 경우는 브릿G와 계약하기 이전에 발생한 문제로, 당시 브릿G와 계약된 작품은 아니었으나, 본 플랫폼에 올라온 작품이기에 책임있는 자세로 법무법인 및 관련 신고 절차 등을 진행하였으나, 기본적으로 저작권 대리인으로서의 자격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저작권 신고 등은 아쉽게도 대리인 자격이 없는 저희로서는 할 수 있는 일이 없다는 답을 받았습니다. 하여, 이와 같은 일이 발생할 경우 작가님들께서는 번거롭더라도 직접 신고 절차를 거쳐주셔야 할 듯합니다. 많은 작가님들께 참고가 될 수 있도록, 저희의 경험을 공유드립니다.

브릿G/황금가지에서 진행해 본 바 기본적으로 게시물이 올라온 사이트의 신고나 삭제 요청이 우선이나 이로 해결되지 않을 경우, ‘한국 저작권 보호원 불법복제물 신고’와 ‘방송통신위원회 권리침해정보 심의 신청’ 정도가 그나마 답을 주고 행동하는 곳이기 때문에 이 두 곳을 위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사이버 수사대 경우는 저작권 관련해서는 업무 처리가 쉽지 않았습니다.)

저작권자가 해당 사이트에 작품 게재를 허락한 적이 없는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온라인으로 불법복제물 삭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신고 시 복제·전송 중단을 요청하는 저작물의 제목과 저작물의 위치정보(URL), 본인확인자료(본인명의 휴대폰/아이핀 인증, 신분증 사본), 권리증거자료(저작권등록증 사본이나 권리침해주장자 본인의 성명, 또는 이명이 기재된 저작물의 사본 등 저작권자임을 증빙하는 서류) 등이 필요합니다.

먼저, 각 사이트 내 하단의 고객센터/권리침해 신고/게시글 중단 요청 등을 통해 불법복제물을 제보·신고하여 삭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 침해에 따른 게시중단요청 방법은 사이트마다 같지 아니하기 때문에 신고 절차에 관한 안내에 따라 필수 항목을 작성해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이 어려운 경우, 한국저작권보호원에 불법복제물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한국저작권보호원(https://www.copy112.or.kr/)] > [불법복제물 신고] > [권리자 신고]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한국저작권보호원의 저작권침해정보는 국내 서버를 통해 유통되는 정보에 한합니다. 한국저작권보호원에 신고한 후, [마이페이지] > [불법복제물 신고 현황]에서 해당 사이트가 국내 서버인지 해외 서버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외 서버를 통해 유통되는 저작권침해정보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불법복제물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신고 및 문의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http://www.kocsc.or.kr/)] > [전자민원] > [통신민원] > [권리침해정보 심의 신청]으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다 자세한 신청방법 및 처리절차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 > [전자민원] > [통신민원] > [지식재산권침해정보 안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한국저작권보호원 불법복제물 신고: t.ly/V8ge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권리침해정보 심의 신청: t.ly/3e3H

또한 브릿G에서 활동하는 많은 작가분들 중 관련한 도움이 필요하신 경우 1:1로 문의해 주시면 언제든 성심껏 최선을 다해 도움을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와 함께 선택 사항으로 불법 복제 방지를 위한 워터마크 등의 제안 역시 긍정적으로 내부 검토 중에 있기 때문에, 현재 개발 중인 스레드소설 프로젝트가 마무리된 후 관련하여 개발자와 논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