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시뮬레이터

다시 보는 베스트 추천작

‘일못’을 ‘일잘’로 바꿔 주는 신비의 게임에 감춰진 무시무시한 비밀은?

직장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한 고도의 VR 기기의 테스터로 선발된 말단 사원. 일을 못하기로 소문난 그 사원은 기기를 사용하기 시작한 이후로 엄청난 생산성을 보여 주는 프로로 변모하는데. 「직장인 시뮬레이터」는 업무가 잘 풀리지 않거나 속도가 나지 않아 본 사람이라면 혹할 만한 설정으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사무직의 애환을 상세히 담은 블랙코미디에서 점차 음모론적 세계관의 스릴러로 바뀌어 가는 전개가 그저 아연할 수밖에 없지만, 그럼에도 그 과정 또한 흥미진진하다.

2021년 1월 1차 편집부 추천작

가상의 세계에서도 직장인에게 탈출구는 없다면

게임사 ‘핵쓴’이 야심차게 개발하고 있는 ‘사무실 시뮬레이터’. 회사 사무실을 현실과 동일하게 그대로 재현한 고도의 기술을 갖추었지만 정작 목표는 아리송한 이 게임의 테스터로 회계팀 막내인 송 사원이 뽑힌다. 더구나 당사자는 이를 전혀 인지하지 못한 채로. 다른 직원들이 부서 내에서 일 못하기로 공공연히 백안시되던 송 사원을 지명했던 것이다. 얼마 지나지 않아 송 사원의 업무 처리 속도가 무시무시한 속도로 향상되자, 부서원인 지윤은 게임의 비밀을 알아내기 위해 떠밀리듯 개발 부서로 찾아가 정보를 캐내게 되는데.

몹시도 일에 능률이 나지 않을 때, 생산성을 높여 줄 만한 아이템이 있다면 워라밸을 사수하며 효율적으로 살아갈 수 있을까? 「직장인 시뮬레이터」의 VR 기기는 미스터리한 방식으로 게임 속에서 ‘일못’도 에이스 회사원으로 탈바꿈시켜 주는데, 스토리를 따라가다 보면 그러한 기대는 하기 어려울 것 같다. 신규 게임의 비밀을 파헤치는 과정에서 점차 드러나는’매트릭스’스러운 음모론적 세계관이 자못 황당하게 보일지도 모르나, 월요일마다 고통을 느끼는 이라면 공감할 법한 회사 생활의 디테일함이 곳곳에 녹아 있어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본작은 다음 분기 출판 지원작 검토 대상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추천일로부터 4개월 이내에 타사 계약 등의 제안이 있을 경우, 브릿G의 1:1 문의를 통해 미리 알려주십시오. 별도의 작품 검토 등을 거쳐 회신을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