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브릿G 작가 프로젝트 결과 발표

17년 4월

세월호 참사 3주기를 앞두고 ‘REMEMBER 0416’을 주제로 작품을 공모했던 브릿G 첫 번째 작가 프로젝트에 대한 편집부 검토 평을 발표합니다.

먼저, 이번 작가 프로젝트는 본 주제에 따르는 여러 중요 사안들을 고려하여 기존의 문학상과 동일한 방식으로 심사를 진행하지는 않았음을 알려드립니다. 여러 사회적인 의제들을 숙고하는 동시에 출간할 수 있는 작품에 대한 타당성 여부를 최우선에 두고 검토하였으며, 브릿G 출간 작품 선정 때와 마찬가지로 편집부 전원이 공통으로 추천하는 경우에만 최종심에 올리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브릿G에서 처음으로 진행한 주제 작품 공모 프로젝트였기 때문에, 앞서는 조심스러움에도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싶은 마음이 컸습니다. 그러나 기존 문학상과는 달리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많았던 만큼 끝내 편집부 만장일치로 최종 출간작을 선정하지는 못하였습니다.

이에, 첫 번째 작가 프로젝트에 응모해주신 모든 작가님들께 송구스러운 마음을 전합니다. 소중한 작품으로 응모해주신 모든 작가님들께는 미약한 답례나마 상실과 애도를 보듬어 다루는 (주)민음인의 도서 『차마 울지 못한 당신을 위하여』를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브릿G의 두 번째 작가 프로젝트는 ‘공포’를 주제로 계속해 이어질 예정입니다. 작가님들과 반드시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보다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황금가지 출판사 편집주간입니다.
작가 프로젝트 <Remember 0416>에 좋은 작품을 보내주신 많은 작가분들께 감사드리며, 또한 미숙한 기획과 진행으로 상처를 드린 부분에 대해 가슴 깊이 사과드립니다.

작가 프로젝트의 기획은 과거 황금드래곤문학상의 ‘주제 작품’에서 아이디어가 나왔습니다. 문학 공모전처럼 심사위원을 선정하고 심사하는 절차 없이 특정 주제를 제시하고 이에 맞춰 작품이 완성되면 편집자들이 논의하여 작품을 선정하는 형태였습니다. 이 방식을 조금 발전시켜 브릿G에서 작품을 출판에까지 이르는 형태로 진행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서, 첫 작가 프로젝트 기획을 실행하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이 과정에 다음과 같은 잘못된 운영을 하였습니다.

첫째, 문학상 카테고리의 기능을 이용하면서 기존 문학상과 다른 검토 및 선정 절차를 거친다는 것을 사전에 알려야 했음에도, 이를 공지하지 않았습니다.
둘째, 1회 작가 프로젝트라는 의미 때문에 ‘세월호’가 주는 무게감을 생각지 못하고 주제를 선정함으로써, 검토 과정에서 작품을 선별하는데 큰 지장이 있음을 간과하였고 결론적으로 작품의 검토 허들이 예상보다 훨씬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이를 미리 검토의 기준으로 제시하지 못하였습니다.
셋째, 심사가 아니라는 내부 판단으로 인해 공모전 형식으로 믿고 참여한 작가분들을 위한 최소한의 종합 검토평을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검토 기준이 좀 더 복잡해질 수 있다는 부분을 미리 생각지 못한 것은 주제 선정을 사려깊게 생각지 못한 잘못이며, 이러한 미숙한 기획이 많은 분들에게 상처를 주어 죄송스러운 마음 금할 길 없습니다. 다시는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작가 프로젝트의 진행 방식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이후 반드시 추가하여 참가하는 작가분들이 혼란을 겪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검토평에 관한 건, 차후 프로젝트에서는 내부 검토 회의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서 함께 올리도록 하며, 이와 더불어 이번 진행중에서 개별적인 검토 결과에 대한 문의는 1:1 문의 등을 통해 따로 문의해 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다시 한 번 프로젝트에 참여해 주신 작가분들에게 사과드리며, 많은 분들의 따가운 질책, 가슴깊이 담고 더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브릿G 작가 프로젝트 첫 번째
‘주제 작품’ 공모를 시작합니다.

 

세월호 참사 3주기 REMEMBER 0416

독자와 작가를 잇는 온라인 소설 플랫폼 브릿G에서 작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첫 번째 주제 작품 공모를 시작합니다.

브릿G는 주제 작품 공모를 통해 소정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작가 프로젝트를 정기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 첫 번째 프로젝트로, 세월호 참사 3주기를 앞두고 세월호 희생자와 미수습자를 추모하고 기억하기 위한 주제 작품(단편)을 공모합니다. 선정된 작품은 세월호 참사 3주기에 맞춰 황금가지 전자책으로 무료 배포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브릿G의 주제 작품 프로젝트는 계속됩니다.

※ 작가 프로젝트에 대한 4.16연대 공유의 건 재공지(2017.03.28) 

본 프로젝트는 4.16연대에 프로젝트 내용을 공유하여 진행 사실을 알렸으며, 추후 당선 결과에 따른 배포 방식에 대한 부분은 당선 작가들과 긴밀히 논의하여 진행할 예정입니다. 기획 취지에 맞게 끝까지 신중에 신중을 기하여 잘 마무리하는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또한 작품 공모 기간을 4월 15일까지 연장합니다.

공모 주제

세월호 참사 희생자와 미수습자를 추모하는 뜻을 담은 단편 소설(장르 및 일반 소설 구분 없음)

 

공모 분량

공모 작품은 단편에 한하며, 분량은 아래아한글 원고 환산 시 최소 원고지 30매 이상 ~ 원고지 200매 이하로 분류합니다.

 

참여 방법

브릿G에 직접 게시한 작품 또는 파일 업로드를 통한 접수

 

응모 기간

2017년 3월 9일부터 ~ 2017년 4월 15일까지

 

선정 내역 및 부상

-최대 5편의 단편 소설 선정
-선정 작품별로 30만원 고료 지급(출판 계약 선인세)
-전자책 출판 계약

 

응모 요건

-완결된 내용의 단편 원고만을 접수받습니다.(중편/장편 제외)
-브릿G 기존 게재작으로도 응모할 수 있습니다.
-상업적으로 활용되거나 타 문학상 수상 경력이 없는 순수 창작물이어야 합니다.
-미완성 원고는 받지 않습니다.

문학상 공지사항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댓글 읽음
데이터가 없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나의 문학상 문의내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