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작
  • 제 1·2회 타임리프 소설 공모전 당선작품집

    러브 모노레일

    글 윤여경 , 지현상 , 김용준 , 차태훈 , 조예은 , 윤태식
    출간 2016-06-10 / 230쪽
    ISBN 979-11-588-8127-6
  • 최우수상
    어느 시대의 초상 by 차태훈 | 작품보기
  • 우수상
    오버랩 나이프, 나이프 by 조예은 | 작품보기
  • 우수상
    별일 없이 산다 by 윤태식 | 작품보기

제2회 타임리프 소설 공모전 – 본심평

16년 5월

본심 심사위원 김보영(소설가)

다양한 장르의 시간여행 이야기가 본심에 올라왔고 전반적으로 즐겁게 보았다. 감탄할 만큼 뛰어난 작품도 눈에 띄었다.
이번 공모전에는 유독 자신의 존재를 지워버리는 이야기가 많았다. 법체계 따위는 저만치 무시하는 폭력적인 친부살해나 가족살해도 눈에 띄게 많았는데, 역시 자신의 존재를 없애는 것과 무관하지 않았다. 삶이 척박해졌다는 신호로도 볼 수 있겠지만, 보통 그렇듯이 우연의 산물로 생각한다.
설정이 하나뿐이라도 얼마나 영리하게 이를 활용하는가가 작품에 설득력과 긴장감을 준다. 필력과 이야기의 흥미 이외에도, 설정을 잘 이용한 작품은 평가가 높아졌고, 설정을 늘어놓기만 하고 활용하지 않았거나 그리 영리하게 활용하지 못한 작품은 평가가 깎인 편이다.

‘어느 시대의 초상’은 단연 눈에 띈 작품이다. SF의 장점 중 하나는 그 설정이 개인의 일상뿐 아니라 세계 전체의 구조를 바꾸고, 그러기에 사람들의 삶 전체가 바뀌는 모습을 보여주며, 그 거울을 통해 우리 자신을 더욱 선명하게 보게 하는 점이 아니던가. 시간여행이 보편화된 시대, 시간은 공간이나 진배없는 곳이 되고, 가난한 이들은 공간을 떠돌듯이 정착하지 못하고 시간을 떠돈다. 좋은 세계를 구성했을 뿐 아니라 한 명의 개인의 삶 또한 놓치지 않고 세심하게 어루만진다. 탁월하다.
‘오버랩 나이프, 나이프’는 ‘어느 시대의 초상’과 분위기는 완전히 다르지만, 우열을 가리기 어려울 만큼 좋은 작품이었다. 가정폭력이라는 무거운 소재로 시간여행의 고전적인 주제를 훌륭하게 그려낸다. 두 개의 이야기가 서로 교차하다가 이어지는 지점이 훌륭하다. 예측할 수 있으면서도 예측을 벗어나는 작은 반전들이 계속되며, 긴장감이 끊어지지 않고 마지막까지도 호흡이 좋다.
‘별일 없이 산다’는 양자역학적 평행세계에 점이라는 토속적인 소재를 버무린 점이 좋았다. 후반에 설정을 크게 활용하여 이야기를 확 끌어올리는 지점에 쾌감이 있다. 단지 점을 치며 반복해서 보여주는 장면이 사건 전개에 큰 의미가 없고, 화자의 선택 또한 의미가 적은 것이 몰입도를 약하게 한다. 장점과 단점이 뚜렷한 글이었지만 작가의 미래는 기대 된다.

‘뒤로 가는 사람들’은 작가가 규칙을 만들고 그 규칙에 맞추어 캐릭터를 논리적으로 움직이는 솜씨가 좋았다. 사건의 중심에서 바로 시작하여 마지막까지 몰아친다. 호러소설로서도 흥미로웠다. 욕설과 폭력이 노골적인 면은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다
‘디아볼릭 루프’는 상당히 매력적이었지만 시간여행소설로 볼 수 있는지에 의문이 있었다. 장편의 첫 에피소드로 보이는 재미있는 퇴마소설이다. 다른 공모전이었다면 더 좋은 평가를 받았으리라 생각한다.
‘서프라이즈 이벤트’는 사랑을 위해 끊임없이 시간을 되돌리는 사람의 이야기다. 애인의 다른 능력이 드러난 순간의 상승효과가 좋았다. 소소하고 귀여운 로맨스였지만 유전자나 사상의학에 계속 집착하는 점은 점수를 깎은 편이다.
‘자정’은 괜찮은 면이 있었지만 무리하게 외국으로 설정한 덕에 시야가 많이 좁았다. 확인할 수 없는 설정들이 등장하는데 활용되지 않았고, 정황이나 결말도 모호한 편이다. 작은 이야기를 욕심 없이 끌어간 점은 좋았다.
‘그는 돌아온다’는 구조는 삐걱거리지만 속도감이 있는 소설이다. 그다지 논리적이지 않은 주인공이 상황을 극단적인 형태로 해결하려 드는데, 어처구니없는 일들이 계속되다보니 결국은 웃게 된다.
‘너’는 시간여행으로 주인공이 하려는 것이 오직 하나 자신의 열등감의 타파와 인생역전이라는 점에 이야기 자체의 감동이 적다. 결말의 충격이 좋았지만 당위성은 적은 편이었다. 안정적인 문장과 필력은 장점이었다.
‘네 번째 세계’는 열심히는 썼지만 이야기를 의미 없이 늘렸다. 설명으로 소설을 끌어가는 것은 함부로 할 일이 아니다. 설명과 추론의 많은 부분에 오류가 있고 오류가 없는 부분은 상황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 이야기가 설명에 파묻혔는데 이야기 자체의 독창성에도 점수를 주기 어렵다.


본심 심사위원 김용언(북칼럼리스트)

타임 리프라는 소재가 이만큼 대중화되었다는 뜻일까? 본선 진출작들을 죽 읽으면서, 아무래도 단편이라는 분량의 제약이 있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타임 슬립을 아주 개인적인 욕망(나를 해하는 자를 죽이겠다, 혹은 너의 사랑을 되찾겠다)의 해결책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는 게 흥미롭기도 하고, 또 여러 편이 계속 그 같은 방향으로만 간다는 것이 지루하기도 했다.
그런 면에서 가장 돋보인 작품은 <어느 시대의 초상>이다. 세대를 건너뛰어 노동의 할당량을 채우며 영문도 모른 채 물려받은 빚을 계속 같아야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는, 현재 한국사회에서 벌어지는 젊은이들의 좌절감을 뛰어나게 형상화하였다. 주제를 전달하기 위해 억지로 타임 리프를 끌어들이지 않았고, 타임 리프를 설명하기 위해 구구절절한 원리를 늘어놓지 않은 채, 타임 리프라는 장르적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는 동시에 자신이 지금 시점에서 가장 하고 싶은 이야기를 기술했다는 인상을 받았다.
<오버랩 나이프, 나이프>는 가슴 아픈 가족사를 끝내고 사랑하는 사람을 구하기 위해 시간을 되돌리는 여자의 이야기다. 이미 결과로 나와버린 것을 바꿀 수 없다는 시간 여행의 원칙에 충실하게, 사건은 방향을 조금씩 바꿀 뿐 계속 끔찍한 결과로 돌아올 때의 그 참담한 슬픔이 안정적인 문체로 펼쳐진다. 다만, 시간여행의 계기가 ‘낯선 목소리의 속삭임’으로 설정되어있다는 것은 지나치게 편한 선택이 아닌가 하는 아쉬움은 남는다.
<별일 없이 산다>는 수천년을 넘나들며 주사위의 선택에 자신의 삶을 내맡기는 점쟁이 가문의 이야기라는 흥미로운 소재를 택했다. 타임리프의 선택지를 확장시켰다는 점이 새로웠지만, 커피를 마실 것인가 녹차를 마실 것인가른 선택부터 죽을 것인가 살 것인가라는 선택에 이르기까지 너무나 많은 선택지에서 ‘후회할 때마다 시간이 되감긴다’라는 설정이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게 매끄럽게 붙지는 않은 인상이다.

이외의 작품들 다수는 ‘시간을 되돌려서 나의 개인적인 욕망을 추구한다’는 소망 실현의 소재로 타임 리프를 활용하지만, 주인공의 소망 자체가 보여주는 한계가 너무 명확하기 때문에 굳이 이것을 위해서 시간 여행을 감수하게 되는 것인가 라는 의문을 해소해주지 못한다. 독자가 주인공의 동기를 납득할 수 있도록 하는 설득력은, 아무리 뻔한 소재라도 작가가 어떤 관점에서 이 욕망을 바라보고 해석하느냐라는 지점에서 찾을 수 있다. 나머지 작품들은 그 같은 설득에 다다르지 못했다.

제2회 타임리프 소설 공모전 – 예심평

16년 5월

본심 진출작 

오버랩 나이프, 나이프
자정
그는 돌아온다
디아볼릭 루프
서프라이즈 이벤트

뒤로 가는 사람들
별일 없이 산다
어느 시대의 초상
네 번째 세계


예심 위원 1

타임리프 공모전이 2회를 맞이했다. 이번 예심에서 중점을 두고 보았던 건 ‘시간여행’이라는 개념이 얼마나 응모작의 스토리와 잘 어우러지는지와 도입부부터 마무리까지 집중력을 유지하며 재미를 끌어낼 수 있는지 등이었다. 눈여겨볼 작품도 있었으나 문장력이 떨어지거나 아예 시간여행이라는 개념 자체를 기존에 가지고 있던 이야기에 추가적으로 붙인 것뿐인 작품이 상당수였기에 아쉬움이 남는다. 심지어는 타임리프와 무관한 작품도 있었는데, 이는 1회 때에도 빚어진 현상이다. 공지만 꼼꼼하게 보아도 벌어지지 않을 일인데 아쉬운 점이다.

상당수 작품이 이렇다 할 눈길을 끌지 못했다. 이야기가 참신했으나 몰입도가 떨어졌던 작품들이 많아 아쉽게 본심에 올리지 못했다. <엄마A의 완벽한 이혼>, <버추얼휴먼발생학>, <리만의 기하학>, <리와인더>, <크리스마스 일주일전> 등이 그러한 작품이었다.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이야기에 잘 녹여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다. 마지막까지 본심에 올리기 위해 고심했던 작품 중 <지금부터 가속합니다>와 <가 닿을 수 있을까>는 최종적으로 본심에 올리지 않기로 했다. <지금부터 가속합니다>는 ‘멍 한’ 순간마다 시간이 가속한다는 독특한 이야기를 촘촘하면서도 현실감 있게 서술하여 눈길을 끌었지만, 집중할 만한 이야기 구조를 보이지 못해 끝까지 읽게 만드는 힘이 부족했다. <가 닿을 수 있을까> 역시 외계인 침공이라는 흥미 요소에 타임리프를 유기적으로 결합하였으나 확실하게 시선을 잡을 만한 흡인력이 부족했다. 본심은 <오버랩 나이프, 나이프>와 <자정>을 올렸다. <오버랩 나이프, 나이프>는 타임리프 공모전에 가장 부합하는 구성과 전개를 갖추고 있었다. 다만 거친 문장력 등은 다듬어야 할 필수 조건으로 보였다. <자정> 역시 다소 부족한 문장력이 아쉬웠지만 짧고 단순하면서도 확실히 시간여행에 관한 요소를 잘 활용하여 마지막까지 독자의 시선을 잡을 힘을 갖고 있었다.


예심 위원 2

과거의 나를 죽이고 과거의 아내와 살려는 미래의 남편들이 몰려드는 『그는 돌아온다』는 시종일관 진지한 작가의 글에도 불구하고 캐릭터들의 태도가 재미있어 웃음이 나왔다.(진지하게 접근하다가 뒤통수를 맞았다.) 그밖에도 과거로 돌아가 악마를 봉인하는 『디아볼릭 루프』나 타임리프 능력을 그저 여친이랑 잘되기 위해서만 이용하는 남자의 소소한 분노를 담은 『서프라이즈 이벤트』 등도 신선한 재미를 주었다. 확실히 타임리프 공모전은 매력적인 소재로 이야기를 풀 여지가 많은 듯하다. 단순하게 과거로 갑자기 (이유없이) 넘어가게 된 주인공이 겪게 되는 일부터, 타임리프를 통해서 과거의 잘못을 수정하려 하는 스릴러나, 타임리프로 생길 수 있는 각종 차원상의 오류들, 그것이 정말 가능한가에 대한 심도 깊은 이야기까지…… 매력적인 많은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었다. 다만 그 이야기를 얼마나 집중도 있게, 긴장감을 잃지 않고 풀어내느냐는 좀 다른 문제여서, 작품 분량이 길어지며 흐름이 끊어지거나 서술상의 문제점이 발견되는 작품들이 제법 있어서 그런 점에서 조금 아쉬웠다. 선녀와 나무꾼의 이야기에 착안해서 흥미로운 결말을 담아낸 『젊은 나무꾼의 슬픔』, 타임머신이 있다는 건지 없다는 건지 궁금함을 불러일으키는 전개가 흥미로웠던 『타임머신은 완성되었는가』, 약자에 대한 폭행을 일삼는 사회 고발적인 주제를 타임리프에 잘 녹여낸 『해밀』 등도 좋았지만, 고심 끝에 예선작에는 포함시키지 못했다. 영화 「슬라이딩 도어즈」와 유사하게 선택과 결과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내며, 내가 한 선택이 불러오는 치명적인(동시에 지속적으로 지난 번보다 어딘가 조금씩 더 나빠지기만 하는) 결과에 대해서 쫄깃한 이야기를 풀어낸 『거울 살인』은 쉴틈없이 몰아치는 이야기 전개가 좋은 편이었기에, 정말로 본선에 올리고 싶었는데 원고가 일부분만 응모되고 뒷부분의 시나리오가 부재해서 아쉽게 떨어뜨리게 되었다. 시나리오 응모가 가능해지면서, 실제로 본문 원고 분량이 지나치게 적은 응모작들이 제법 있었다. 『브라이들』 같은 경우도 플롯은 재미있어 보이고, 기대도 되었는데 실제 본문 원고가 무시무시하게 짧았다!!! 시나리오가 아무리 치밀해도, 작가가 전개를 끌어나가는 능력이 어떤지의 검증은 본문 내용으로 심사할 수밖에 없기에 다음 번 공모전때는 좀 더 분량을 갖춘 응모작들이 많아졌으면 한다.


예심 위원 3

이번에도 시간 여행을 소재로 한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만날 수 있었고, 특별히 작년 1회 공모전과 차별화된 특징적인 경향은 보이지 않았다. 장편소설의 경우 전체 원고를 완성하지 않더라도 시놉시스와 샘플 원고만으로도 투고가 가능하여서 다른 공모전에 비해 응모작이 많았는데, 시놉시스에서 후반부로 갈수록 설명이 미흡하고 모호해지거나 샘플 원고가 지나치게 짧아 심사하는 입장에서는 내용을 판단할 근거가 적어 난처한 작품들이 제법 있었다. 샘플원고와 시놉시스만으로 장편 투고를 가능하게 한 것은, 장편 응모작의 수를 무작정 늘리기 위해서라기보다는 공모전 기간 내에 전체 원고를 완성 못 해 응모하지 못하는 사례를 막기 위해서이므로 차회 공모전에서는 완결성 있는 스토리를 편집부에 충분히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응모하였으면 하는 바람이다.
본심에 올린 작품 중에서 영화감독이 되는 꿈을 이루는 데 실패하고 교수의 길을 걷게 된 주인공이 시간 여행을 통해 과거의 자신을 만나게 된다는 단편 <너>는 2인칭 화자의 시점이 이색적으로 느껴졌다. 플롯이 다소 전형적인 것이 단점이었지만 독특한 분위기와 여운을 남기는 결말이 인상적이었다. 또한 자신이 죽인 게 분명한 아내가 살아 있는 광경을 목격하는 주인공이 몇 번의 시간 여행 끝에 반복되는 굴레를 벗어나려 하는 이야기를 다룬 <뒤로 가는 사람들> 역시 시간 여행물로서는 전형적인 이야기 구조를 지니고 있었지만 도입부의 흡인력이 결말까지 잘 유지되었다. 그 외에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작품들이 있었으나, 아쉽게도 필력 및 흡인력 부족으로 본심에 올리지 못했다.


예심 위원 4

두 번째로 개최된 이번 타임리프 소설 공모전에서는 시간 여행이라는 소재 자체가 친숙해진 덕분인지 보다 다양화된 장르들이 눈에 띄었다. 그런 만큼 비슷한 설정을 공유하고 있는 작품들도 많았는데, 소재에 지나치게 주목한 탓에 반복되는 시간 여행의 경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인물의 고군분투기를 그리거나 과거의 패배적 순간들을 엇비슷하게 묘사하는 한계 지점들이 다소 아쉬웠다. 주제와 소설적 재미를 모두 충족시켰다고 판단한 작품들 중에는 대체적으로 중단편이 많았다. 먼저 「별일 없이 산다」는 주사위를 매개로 선택을 하고 그 선택에 대한 후회가 시간을 되감는 기능을 한다는 설정이 독특했는데, 주인공의 이야기가 아버지와 그 선대의 과거로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자아내는 기묘한 분위기가 인상적이었다. 또 판타지, SF 등 주요 장르를 차용한 작품 중에서도 눈에 띄는 작품들이 있었는데 독보적인 것은 단편 「어느 시대의 초상」이었다. 채무상환의 의무가 태고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척박한 시대를 살아가야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로, 사채업자들과 양분된 계급 구조에서 파생되는 절묘한 세태 풍자는 물론 가족과 함께 살아간다는 것에 대한 애잔하고 서정적인 정서가 잘 묻어나는 작품이었다. 분량이 짧은 것이 아쉽다.
「네 번째 세계」는 수송선의 선장이 생존 일지를 기록한 리포트 형태의 SF로, 매끄러우면서도 긴장감 있게 전개되는 작품이었다. 특성상 다소 설명적인 부분들이 있지만 담담하게 기록된 내용 자체가 충실하게 근거를 갖춰 전개되며 갈수록 흥미를 더한다. 마지막으로 런던을 배경으로 한 판타지 「병 속의 작은 악마」는 전체적으로 문장력이 좋아 무리 없이 읽혔지만 전개가 다소 루즈하고 결말도 평이한 편이라 고심 끝에 본심에는 올리지 못했다. 이로써 본심에 올릴 작품으로는 「별일 없이 산다」, 「어느 시대의 초상」, 「네 번째 세계」를 선정하였다.

개요

타임리프 소설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시간여행을 통해 과거나 미래를 바꾸는 이야기를 소재로 하며, 최근 다양한 매체에서 변용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모두 잘 아시는 ‘시간을 달리는 소녀’나 최근에 스티븐 킹이 선보였던 신작 ’11/22/63’도 타임리프를 소재로 한 소설입니다. 드라마쪽에서도 ‘나인’이나 ‘신의선물’처럼 최근에 이슈가 되기도 했지만 영화에서는 꽤 오래전부터 큰 인기를 끈 소재이죠. 대표적인 명작은 ‘사랑의 블랙홀(Groundhog Day)’이 있겠지요. 철학적 이슈까지 가미한 꽤 훌륭한 작품인데요, ‘최후의 카운트다운’이나 잘 알려진 ‘백투더퓨처’ 그 이후 ‘나비효과’를 거쳐 최근작 ‘엣지오브투모로우’에 이르기까지 다양하죠. 국내 영화에서도 최근 정재영 씨가 주연했던 ‘열한시’가 타임리프를 소재로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롭게 본 ‘소스코드’ 도 타임리프 소재의 범주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얘기드리니 대충 어떤 소설인지 감이 잡히시죠? 자 그러면 공모전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기간: 2015년 12월 1일~ 2016년 1월 31일까지
  • 방법: leinastol@naver.com (이메일로만 접수받음, 황금드래곤문학상 홈페이지는 새법률에 따라 리뉴얼 중이라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단 공지사항 및 질문 답변 등은 예전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제목에 [타임리프]라고 적고 연락처와 성함 남겨주세요.
  • 응모대상: 시간 여행을 소재로 한 소설
    -장편소설 (200자 원고지 800매 이상), 단 장편소설의 경우 기간 내에 완료할 수 없다고 판단될 경우, 도입부 20매와 이후 시놉시스만으로 응모하여도 됨
    -중단편소설(원고지 300매 이하의 소설)
  • 심사 및 수상: 내부 1차 심사 후 선정된 10편 이하의 작품을 2차 심사(본심 심사위원 선정)
  • 발표일 2월 중순(예정)

수상 내역 

당선(장중단편 소설 모두 대상)

  • 300만 원(선인세 개념, 중단편 소설 경우 100만 원)
  • 출판 기회 부여
  • 부상으로 파운데이션 세트 또는 애거서 크리스티 푸아로 셀렉션 증정

가작(중단편 소설에 한함, 최대 5편)

  • 선인세 개념 30만 원 및 출판 기회 부여
  • 1회 당선작 『스테파네트 아가씨를 찾아 헤맨 나날들』  부상으로 증정

문학상 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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