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앤북 X 브릿G 팝업스토어 현장 스케치!

2020.4.2

 

2020년 4월, 브릿G가 ‘아크앤북 시청점’에서 새로운 모습으로 팝업스토어를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바야흐로 작년 여름, 서울국제도서전 때 브릿G를 관심 있게 봐 주신 아크앤북 담당 부장님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인연이 시작되었는데요. 작년 겨울 보다 구체적으로 미팅을 진행하게 되면서, 브릿G의 웹 특성 중 하나인 큐레이션이 있는 매대 구성에 관해 논의를 하게 되었더랬습니다.  :grin:

생각보다 준비 작업이 늦어져 2월부터 본격적으로 팝업스토어 준비를 진행할 수 있었는데요, 어떤 큐레이션으로 팝업스토어를 진행하면 좋을까 고민이 많았습니다. 계절, 생물, 장르 등 다양한 주제로 큐레이션을 고민하던 중, 그사이 출간된 『탐정 전일도 사건집』 뿐만 아니라 겨울서점님의 추천 영상으로 재조명된 『감겨진 눈 아래에』, 책 끝을 접다에 소개되며 뜨거운 호응을 받았던 『괴물장미』 등의 도서 이슈가 꾸준히 발생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여성 작가의 작품과 여성 캐릭터가 비중 있게 활약하는 작품 들로 큐레이션을 꾸려 보게 되었습니다.

매대 구성 및 콘셉트를 구상하기 위해 답사를 가고 논의했던 것들을 차근차근 구체화하고 팝업스토어를 설치하는 날까지, 아크앤북X브릿G 팝업스토어 비하인드 스토리를 매거진으로 전해드립니다!

 


 

  • 17′ 영풍문고 X 팝업스토어

2017년 영풍문고 종로점영풍문고 홍대점에 선보였던 브릿G 팝업스토어를 기억하시나요? 벌써 오래 전 일이 되었습니다만…… 장르 소설과 그와 관련된 브릿G 굿즈를 주제별로 모아 소개하고, 브릿G의 각종 연재 작품과 소식도 홍보하였더랬죠!

처음에는 아크앤북에서 시청점과 성수점 두 곳을 제안해 주시어 어느 곳에 팝업스토어를 설치할지 의견을 두루 나누었는데요. 먼저 지점을 방문해 봐야 결정할 수 있겠다는 결론이 나와, 지난 팝업스토어를 다시 한번 떠올리며 설레는 마음으로 아크앤북 시청점&성수점으로 향했습니다.

 

  • 사전 답사 1 – 아크앤북 시청점

본사에서의 동선을 고려해 먼저 아크앤북 시청점으로 향했던 브릿G팀과 미술부 팀원들! 미팅 당시에 제안받았던 매대를 살피고 왔으나, 이후 저희가 팝업스토어를 준비하는 데 시간이 많이 지연되어 매대가 변경되었고 입구에서 잘 보이는 위치로 이동하게 되었습니다.

 

  • 사전 답사 2 – 아크앤북 성수점

아크앤북 성수점은 시청점과 상당히 분위기가 달랐습니다. 역과 바로 연결되는 시청점과 달리 한적한 문화복합공간 한 편에 자리하고 있었는데요, 사각형 매대에 책과 굿즈가 경계 없이 진열되어 있었고 벽면에도 포스터나 가방 등 다양한 볼거리가 가득했습니다. 성수점의 독특한 분위기와 개성이 눈길을 끌었습니다만, 시간과 자원의 제한으로 우선 아크앤북 시청점에 브릿G 팝업스토어를 먼저 진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리하여 결정된 최종 매대는 바로 이곳!

이미 일러스트레이터 작가님의 저서와 굿즈들이 전시되고 있는 공간이었는데요, 이전 답사 때 실측했던 사이즈를 기준으로 어떻게 매대를 구성하면 좋을지 담당 디자이너와 논의하며 작업을 준비해 나갔습니다. 이번 팝업스토어 메인 작업은 『탐정 전일도 사건집』 등의 표지 그림과 디자인을 맡아주셨던 김나연 디자이너가 맡아 주셨어요. 아무래도 발랄하고 활용할 만한 요소들이 많은 표지 그림 덕분인지 팝업스토어의 메인 소품들은 자연히 『탐정 전일도 사건집』의 주인공, 전일도에 초점을 맞추어 준비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oops:

 

어디론가 뛰어가는 듯한 전일도의 역동적인 모습이 담긴 미니 등신대가 시선을 붙잡는군요.  :cool:

 

그렇게 도서 매대 윗 부분은 『탐정 전일도 사건집』을 필두로 구성하고, 그 밑에는 여성 작가의 작품과 여성 캐릭터가 활약하는 작품으로 도서 큐레이션을 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약 2년 전에 팝업스토어를 진행할 때는 이렇게 자체적인 도서 큐레이션이 힘들었는데, 어느덧 주제별로 큐레이션하여 팝업스토어를 꾸밀 수 있을 만큼 브릿G를 통해 출간된 작품이 많다는 사실에 새삼 기쁩니다… :oops:

 

도서 매대 하단에는 브릿G에서 출간된 시그니처 굿즈들을 진열하였습니다. 브릿G 양말, 밀크글라스, 리뷰 노트, 코스믹 플레져 천가방과 귀엽고 아기자기한 소품들까지, 아크앤북을 찾아주실 예비 독자(?)님들께 다채로운 상품들을 새롭게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리뷰 노트의 활용성을 보여 주기 위해 오랜만에 열심히 ‘다꾸’한 흔적도 함께…ㅋㅋ

 

브릿G 팝업스토어 입구 쪽에는 이렇게 하지은 작가님의 신작 『얼음나무 숲』도 함께 비치되어 있습니다.

 

또 매대 하단에는 DOXA 매거진 ‘한켠’ 작가 편도 자리에서 읽어볼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이 잡지에는 저희가 함께 만든 광고 이미지도 2편 수록되어 있지요. :)

자, 그럼 이번 브릿G 팝업스토어의 메인 컨셉인 『탐정 전일도 사건집』의 상세한 콘텐츠들을 한번 만나 보실까요?

 

 

탐정 전일도 특집 1 – 전일도 미니 등신대

탐정 전일도 사건집 표지에 등장하는 세 가지 모습의 ‘전일도’ 중 역동적인 그림을 골라 미니 등신대로 만들었습니다!

탐정 전일도 사연 의뢰 이벤트를 진행할 당시에도 해당 일러스트를 아크릴 미니 등신대로 제작해 선물로 드렸었는데요. 그때보다 사이즈도 훨씬 더 커서 넓은 매장에서도 잘 보이고, 폼포드로 제작하여 느낌이 다르니 현장에서 살펴봐 주시면 좋겠네요!

 

 

탐정 전일도 특집 2 – 전일도 무료 전자책 소책자

전자책으로 무료 배포될 『탐정 전일도 월드로 어서 오세요!』 내용의 일부를 발췌해 제작한 견본 소책자를 팝업스토어에 비치하였습니다.

탐정 전일도 소개부터 대표 활약 사건, 탐정 전일도 사연 의뢰 이벤트 때 의뢰해 주신 사연을 정리한 아주 특별한 상담소, 십자말풀이 퀴즈 등 읽을거리가 풍성합니다! 원래 전자책으로만 제작될 예정이었기 때문에 이렇게 실물 소책자를 만들 일이 없었는데요. 팝업스토어에 전일도를 소개하는 콘텐츠로 좋을 것 같아 이렇게 구성하면 어떻겠냐는 제안을 드렸더니, 나연 디자이너께서 한 땀 한 땀 바느질하여 제작해 주셨습니다, 큽…  :wish:

전일도의 탄생을 알린 기념비적인 작품은 물론 특별 초단편이 새롭게 수록된 풍성한 읽을거리가 마련된 『탐정 전일도 월드로 어서 오세요!』 무료 전자책은 지금, 각 온라인서점에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리디북스

알라딘

예스24

교보문고

인터파크

 

 

탐정 전일도 특집 3 – 전일도 일러스트 탄생기 빅북

탐정 전일도의 매력적인 일러스트는 어떻게 탄생하였을까요? 이미 브릿G 매거진에 공개된 이야기이긴 하지만, 아직 이 작품을 접하지 못하셨을 분들을 위해 생생한 작업 후기를 커다란 ‘빅북’으로 새롭게 재구성해 보았습니다.

작품을 읽고 나서 처음 떠오른 ‘계급’이라는 키워드를 일러스트로 풀어낸 이야기부터, 10개의 이야기에 핵심 키워드를 이미지 맵으로 정리한 이야기, 연작 시리즈를 이끌어 나가는 주인공 전일도 일러스트의 탄생 과정, 그리고 장도비라에 등장하는 수많은 모자 그림에 대한 이야기, 어벤져스를 좋아하는 분께 전일도 시리즈를 추천한다는 이야기까지.

팝업스토어에 오셔서 읽을 거리가 많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디자이너가 또 열심히 만든 결과물이랍니다. 이 빅북은 오직 아크앤북 팝업스토어에서만 만나보실 수 있답니다! :grin:

 

 

브릿G 팝업스토어 현장 이벤트

아크앤북 시청점에서 팝업스토어가 진행되는 기간 동안 쟈근 이벤트를 또 진행합니다.

팝업스토어에 비치된 도서나 굿즈를 구매하면, 계산 시 현장에서 『탐정 전일도 사건집』 한정판 스티치 노트를 함께 수령하실 수 있어요. 무엇이든 1개 구매하면 스티치 노트를 1권 받을 수 있는 특별한 이벤트! 한정 수량이니 서둘러 주세요!  :fire:

 

브릿G를 소개하는 POP와 안내문도 새롭게 만들어 비치하였습니다. :lol:

 

오랜만에 꾸려진 브릿G 팝업스토어를 만날 수 있는 곳, 아크앤북 시청점으로 놀러 오세요!  :wink:

 

 

아크앤북 시청점 위치 및 운영 시간 안내 

· 서울 중구 을지로 29 B1F

· 이용시간: 매일 10:00~22:00

· 지하철 2호선 을지로입구역 1-1번 출구로 나오면 바로 가실 수 있습니다.

 

 

지하철 외 수단을 이용하실 경우, 외부 계단을 이용해 지하로 내려가시면 됩니다. 낮에는 간판이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으니, 지도를 참고해 주세요!

아크앤북 시청점 지도 보기→

 

목록